누구나 맛있는 것을 먹고 싶지만 대부분 체중이 늘까 봐 두려워한다. 사람은 왜 과식을 하는 것일까? 전문가에 따르면 사람은 ‘그릇 크기’와 ‘브랜드’에 따라 과식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미국 코넬대학의 마케팅 전문가 브라이언 완싱크(Brian Wansink) 교수는 학생들에게 이전에 과식한 것이 언제인지, 또 왜 과식했는지 물었다.
그러자 학생들은 “그날은 바빠서요” “좀 우울해서요”라는 이유 외에 대부분 학생들은 빈속이라 음식이 맛있을 것 같았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대답을 들은 완싱크 교수는 다음과 같은 실험을 했다. 배가 별로 고프지 않을 때 맛있지 않은 음식이 주어진 사람은 어떻게 반응할까?
그는 20분전에 저녁 식사를 마친 사람들에게 여러 크기의 봉투에 담긴 팝콘을 1팩씩을 건네주었다. 팝콘은 5일전에 만들어진 것으로 맛은 그리 좋지 않았다. 그러나 큰 봉투의 팝콘을 받은 사람은 작은 봉투를 받은 사람보다 무려 34%나 더 먹은 것으로 드러났다. 완싱크 교수는 공복감과 음식 맛이 사실 과식과는 관계없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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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날, 교수는 학생들에게 미리 다음과 같은 경고를 했다.
“만약 내가 자네들에게 큰 접시에 음식을 담아주면 작은 접시로 먹었을 때보다 더 많이 먹을거야. 과식하지 않도록 주의해.”
하지만 교수의 예상대로 이후 열린 파티에서 큰 접시에 담긴 과자를 먹은 학생은 작은 접시 담긴 과자를 먹은 학생보다 무려 53%나 많이 먹은 것으로 조사됐다. 교수의 경고는 전혀 학생들의 귀에 들어가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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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식하기 쉬운 또 한 가지 함정이 있다. 그것은 바로 브랜드에 약하다는 것이다.
완싱크 교수에 따르면, 어느 레스토랑에서 똑같은 음식을 ‘이탈리안 파스타’라는 평범한 이름에서 ‘육즙 풍부한 투스카니 지방의 파스타(Succulent Tuscany Pasta)’로 이름을 바꾸자 매상이 27%나 올랐다고 한다.
고객의 레스토랑 평가도 높아졌고 요리사도 보다 자신감을 갖게 됐다. 이처럼 브랜드 이미지가 사람 심리에 작용하는 힘은 절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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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싱크 교수가 추천하는 과식을 방지하는 방법은 뭐든지 작은 그릇에 담아 식사를 하는 것이다. 보관할 수 있는 음식이라면 처음부터 작게 나눠 팩으로 보관하면 좋다.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70%의 사람은 음식이 작게 포장되면 과식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리고 브랜드에 약한 사람의 시각을 속이기 위해 아이스크림 상자를 정육점 포장지 등으로 숨기는 것도 추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