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본격적인 졸업식 시즌이 시작된다!
추억을 간직하며 정든 친구들과 헤어짐을 아쉬워하고
‘그동안 수고했다’라는 의미의 선물로 졸업식에는 다양한 꽃다발이 전해진다.
그런데, 우리는 꽃다발 속의 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잘 모르고 선물하는 경우가 많다.
꽃다발 속 꽃말의 의미를 알고 있다면, 꽃다발을 고를 때 한 번 더 생각하게 되고 상대에게 전할 때도 그냥 축하보다는 진심도 함께 전달될 듯하다.
그럼, 지금부터 꽃말의 다양한 의미를 같이 한 번 보실까요.
1. 튤립
봄에 맨 처음 피는 꽃 중 하나.
튤립에 얽힌 전설은 로마 성밖에 사는 한 소녀가 3명의 기사로부터 청혼의 뜻으로 각각 가보(家寶)인 왕관·검·금괴를 선물로 받았다.
그 후 그 소녀는 그들의 청혼을 거절하지 못하고 고민을 하다가 결국 꽃의 여신 플로라에게 간청해서 꽃으로 변해 버렸다.
그래서 왕관은 꽃봉오리, 검은 잎사귀, 금괴는 뿌리로 변한 것이 튤립이라고 한다.
‘사랑의 고백·매혹·영원한 애정’이란 꽃말을 지닌 튤립은 색깔별로 의미가 다르다.
빨간 – 나를 믿으세요·사랑 고백 / 보라 – 영원한 사랑 / 하얀 – 실연 / 노란 – 바라볼 수 없는 사랑·짝사랑 / 오렌지 – 열정·욕망·정열 / 분홍 – 애정·배려
2. 장미
‘애정·사랑·행복한 사랑’의 꽃말을 지닌 장미는 종류도 많고 다양한데, 대표적인 색깔을 보자.
빨간 – 욕망·열정·기쁨·아름다움·절정 / 하얀 – 존경·빛의 꽃·순결·순진·매력 / 분홍 – 감사·맹세·성실·우아함·행복한 사람 / 노란 – 질투·완벽한 성취·우정 / 파란 – 얻을 수 없는 것·불가능한 것
3. 프리지아
‘천진난만·자기 자랑·청함·새로운 시작을 응원한다’라는 꽃말을 지닌 프리지아는 화사하고 천진난만하고 깨끗함을 담고 있다.
4. 목화
‘우수·어머니의 사랑’이라는 꽃말을 지닌 목화는 새로운 꽃다발을 원하는 이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5. 안개꽃
‘맑은 마음·사랑의 성공’이란 꽃말을 지닌 안개꽃, 색깔로 별로 보면
하얀 – 간절함 기쁨·밝은 마음·약속 / 보라 – 기쁨의 순간·사랑의 성공 / 파란 – 영원한 사랑
다른 꽃의 장식으로 많이 사용하지만, ‘기쁨·영원한 사랑·약속’을 의미하는 안개꽃은 안개꽃만으로도 충분한 매력을 발산하는 꽃다발이다.
6. 히아신스
‘유희·겸손한 사랑·사랑의 기쁨·당신의 사랑이 내 마음에 머뭅니다’라는 꽃말을 지닌 히아신스는 생소한 꽃일 수도 있지만, 사랑의 기쁨과 행복을 표현하고 싶다면, 히아신스 한 송이를 추가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7. 작약
‘새로운 시작을 축하합니다·수줍음’이라는 꽃말을 지니고 있는 작약의 풍성함은 꽃다발을 더욱 풍성하게 해준다.
8. 달리아
‘정열·감사·화려·불안정·당신의 사랑이 나를 아름답게 합니다’ 라는 의미를 지닌 달리아의 화려함은 졸업식을 더욱 화려하게 해주는 꽃이다.
9. 팬지
‘사랑의 마음·나를 생각해 주세요’라는 꽃말을 지닌 팬지는 졸업식에서 헤어지는 아쉬운 마음을 담아 선물하기 좋은 꽃이다.
10. 라일락
‘첫사랑·젊은 날의 추억·아름다운 맹세·친구의 사랑·사랑의 싹이 트다·헤어지는 친구와의 아쉬움’이라는 꽃말을 지닌 라일락은 진한 향기로 졸업식을 더욱 축하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