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익 “차례상은 남자가 차리는게 전통, 여성들은 손 떼고 노세요”

By 이서현

오랜만에 온 가족이 모이는 명절은 여러가지 갈등이 터지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특히 차례상을 둘러싼 갈등은 매년 부부간 흉기 사건을 부를 정도로 심각한 게 현실이다.

JTBC

이와 관련해 맛칼럼니스트 황교익 씨는 추석 차례는 남성만 준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황씨는 지난 2일 페이스북을 통해 “추석이나 설날 차례를 지내겠다면 전통대로 유교식으로 해야 한다”며 전통 유교식 차례를 알려주겠다고 했다.

황교익 SNS

그는 “유교는 남성의 종교로, 유교 행사에 여성은 끼지 못한다. 유교의 가례인 차례도 남성만의 행사”라며 “따라서 차례를 지낼 제수는 남성이 마련하는 게 전통이다. 여성은 제수에 손도 안 대는 것이 전통”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여성 여러분은 ‘전통대로 하자’라고 주장하시면서 추석 차례 준비에서 손을 떼세요. 전통대로 여성 여러분은 추석에는 노세요”라고 제안했다.

연합뉴스

황씨는 또 정부를 향해 추석 차례상 제수품 시세 정보를 발표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정부가 부처님 오신 날에 연등 시세나 크리스마스에 케이크 시세를 발표하지 않듯, 유교국가도 아닌데 추석에 차례상 제수품 시세를 발표하지 않는 게 맞다는 것.

한편, 지난 5일 성균관의례정립위원회가 ‘차례간소화’방안을 발표하고 표준 차례상을 제시했다.

간소화 방안대로 차린 9가지 음식의 차례상 | 성균관 의례정립위원회

이 표준안에 따르면 간소화한 추석 차례상의 기본 음식은 송편, 나물, 구이(적·炙), 김치, 과일, 술 등 6가지다.

추가로 육류, 생선, 떡을 놓을 수 있으며, 가족들이 합의해 결정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황씨는 이와 관련해서도 “유교의 금욕주의를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 상이라는 것에 의미 있어 보인다”라며 “꼭 차례를 지내겠다면 각자 자기식대로 조상을 기리면 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