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위해 평생을 바친 ‘6·25 참전용사’가 한국인에게 바라는 건 딱 한 가지다

By 김연진

“내가 도움이 될 수 있었다는 사실이 자랑스럽다”

19살이라는 어린 나이에 한국 최전방 부대에 투입됐던 영국인 참전용사가 한 말이다.

6·25 영국 참전용사 앨런 가이, 90세.

YouTube ‘영국남자 Korean Englishman’

약 70년 전인 1953년 1월에 참전해 최전방 부대를 돌며 전염병 예방법 등을 교육했다.

또 지난 20년간 영국참전용사협회의 연락관으로 일하면서, 영국에서 6·25전쟁의 인식을 높이는 데에 힘쓰고 있다.

최근 그는 유튜브 채널 ‘영국남자’에 출연해 당시를 떠올리며 “대한민국은 건물 형태조차 알아볼 수 없는 폐허였다”라고 말했다.

YouTube ‘영국남자 Korean Englishman’

이어 “수많은 사람들이 이유 없이 고통받는 현실에 도움이 되고 싶었고, 내가 도움이 될 수 있었다는 사실이 자랑스럽다”고 덧붙였다.

그가 전쟁이 끝나고 영국으로 돌아갔을 때 환영 행사는커녕, 집으로 가는 차편조차 마련되지 않았다. 결국 8km 거리를 걸어서 귀가했다고.

하지만 한국은 달랐다. 재방한 프로그램으로 자신을 초청해 ‘귀빈’으로 환대했다며 감사하다는 뜻을 전했다.

YouTube ‘영국남자 Korean Englishman’

한국인에게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 앨런 가이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가 있다는 걸 알아주는 것 이상을 바라지 않는다”

그러면서 “참전용사들을 위해 해주신 모든 것에 감사하다. 참전용사뿐만 아니라 자녀와 손주를 위해서까지 노력해주신 덕분에, 앞으로도 오래 기억되리라 믿는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