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에르메스서 무시당해”… 필리핀 국민 MC 황당 주장, 진실은?

By 연유선

필리핀의 유명 가수이자 배우, MC인 샤론 쿠네타가 한국 여행 중 명품 매장에서 입장 거절을 당하는 장면을 유튜브에 올려 현지에서 인종차별 논란이 일었다. 그러나 이는 예약시스템을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반박이 나왔다.

지난 9월 30일 쿠네타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서울 여행 중에 겪은 일들을 소개하는 영상을 올렸다. 37분가량의 영상에는 그가 서울 명동의 한 백화점 명품관에서 쇼핑하는 모습이 담겼다.

유튜브 ‘샤론 쿠네타 네트워크’ 캡처

쿠네타는 필리핀 연예계에서 가장 많은 돈을 번 연예인으로 통한다. 80년대부터 영화, 가수, 진행자로 다방면에서 활동했으며 현재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150만명, 유튜브 구독자는 42만명이다.

영상에서 쿠네타는 먼저 에르메스 매장을 매장을 찾았다. 하지만 매장 앞에는 직원이 있었고, 쿠네타는 매장에 입장할 수 없었다.

이후 그는 다른 명품 브랜드인 루이비통 매장에서 쇼핑을 하고 직원들에게 샴페인과 꽃을 선물받았다. 루이비통 쇼핑백을 든 쿠네타 일행은 에르메스 매장을 지나며 “더는 못 산다. 모든 걸 샀다”고 말했다.

유튜브 ‘샤론 쿠네타 네트워크’ 캡처

이어진 장면에서는 영화 ‘프리티 우먼’의 한 장면이 등장했다. 주연 배우 줄리아 로버츠의 옷차림을 보고 무시했던 가게에서 다수의 물건을 산 후 매장 직원을 향해 “큰 실수한 거야”라고 말하는 장면이었다.

해당 유튜브가 공개된 후 네티즌들은 쿠네타가 부당한 차별 대우에 통쾌하게 복수했다는 반응을 보였다. 현지 언론들도 이를 기사화했다.

유튜브 ‘샤론 쿠네타 네트워크’ 캡처

하지만 이는 에르메스의 예약시스템을 인지하지 못한 때문이라는 반박이 나왔다. 한 네티즌은 해당 영상에 “에르메스는 인종과 국적에 상관없이 예약제다. 많은 외국인이 한국을 방문하기 때문에 당신의 국적이 필리핀이든 일본이든 미국이든 상관없다”는 댓글을 달았다.

실제로 국내 백화점에 입점한 대부분의 명품 브랜드들은 대기 등록을 한 후 차례가 되면 입장하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논란이 퍼지자 쿠네타는 인스타그램에 해명 글을 올렸다. 그는 “에르메스가 날 들여보내 주지 않았다고 기분 나빠하지 말라”며 “많은 매장들, 심지어 미국의 유명 브랜드 가게들도 한 번에 10명 정도만 입장하도록 하고 그 외의 사람들은 매장 밖에서 줄 서서 기다리도록 한다”고 했다. 이어 “예약해야 하는 곳도 많다”며 “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한 조치이니 괜찮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