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귀여운 캐릭터 ‘구별이’, ‘알꼼이’, ‘안심이’가 등장한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농관원) 유튜브 이벤트(www.youtube.com/watch?app=desktop&v=ba1t9Dv-3J8)가 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고 있다. ‘한국산 원산지 인증마크 댓글 이벤트’는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마련됐고, 참여자들은 댓글 하나로 인증마크에 대한 이해를 공유하며 활발히 소통하고 있다.
댓글 하나로 인증제 알리기
참여 방법은 간단하다. 영상을 보고 세 캐릭터에게 응원 댓글을 남기면 된다. 실제 댓글에는 이런 목소리가 올라왔다.
“구별이 덕분에 100% 인증마크랑 95% 차이를 바로 알았어요. 앞으로 장 볼 때 꼭 확인할게요”
“안심이 보고 안심했어요. 우리 국산 제품 믿고 살게요”
“알꼼이 귀엽다! 이런 캠페인 더 많이 했으면”
“인증샷 찍어서 응모했어요. 경품도 기대되고 인증습관 꼭 만들고 싶어요”
댓글 속에는 인증마크에 대한 이해, 앞으로의 실천 다짐, 캐릭터에 대한 호감 등이 자연스럽게 섞여 있다. 단순 홍보가 아니라 참여자 스스로 제도와 생활을 연결하는 대화의 장이 되고 있는 모습이다.
구독·좋아요, 세대 맞춤 홍보
참여 조건으로 유튜브 채널 구독과 영상 좋아요가 포함돼 있다. 이 과정을 통해 시청자들은 농관원 채널을 더 친근하게 접하고, 콘텐츠에도 쉽게 다가간다.
짧고 귀여운 영상 형식은 특히 MZ세대와 자녀를 둔 부모층에게 반응이 좋다. 영상 중심에 캐릭터를 내세운 구성은 시각적으로 각인되기 쉽다. 실제 이벤트 영상 제목은 *“국가인증 한국산 원산지 마크의 진짜 힘! 지금 댓글 달고 경품 …”*으로, 소비자에게 인증마크의 의미를 직관적으로 전달한다.
특별상 응모 – 현장 체험까지
댓글 참여만 있는 게 아니다. 오프라인 참여 방식도 함께 마련됐다. 마트에서 100% 또는 95% 원산지 인증마크를 찾아 사진을 찍고 이메일로 보내면 특별상 추첨 대상이 된다. 이 과정은 소비자가 직접 인증마크를 확인해 보는 기회가 된다. 이메일 응모 시 닉네임, 성명, 연락처를 함께 기재해야 하며, 제출된 사진은 경품 당첨자 선정에 활용된다.
다양한 경품과 참여 열기
이번 이벤트는 총 200명을 대상으로 다양한 경품을 준비했다.
▲주유권 5만 원(30명)
▲교촌 반반콤보 + 콜라 1.25L(40명)
▲다이소 상품권 2만 원(50명)
▲파리바게트 모바일 상품권 1만 원(60명)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쿠폰(20명)
이벤트는 단순히 경품을 받기 위한 참여를 넘어, 인증제에 대한 관심을 넓히는 계기로 이어지고 있다. 기간은 9월 1일부터 9월 28일까지이며, 당첨자는 9월 30일 18시 유튜브 커뮤니티에서 발표된다.
[본 기사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의 협찬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