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르키예 지진 현장에 파견된 한국 구호대… 첫날 생존자 5명 구했다

By 연유선

튀르키예 강진 피해 현장에 급파된 한국 긴급구호대가 활동 첫날인 9일 오전(현지시간) 생존자 5명을 구조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긴급구호대는 이날 오전 11시50분까지 하타이주 안타키아 지역에서 40세 남성과 2세 여아, 70대 중반 남성, 35세 여성, 10세 여아 등 총 5명을 구조했다. 이 중 40세 남성과 2세 여아는 부녀 관계인 것으로 전해졌다.

구조된 사람 중 35세 여성이 손가락 골절상을 당한 것을 빼면 생존자 건강 상태는 대부분 양호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앞서 전날 공군 수송기편으로 튀르키예에 도착한 한국 긴급구호대는 현지 당국 요청에 따라 해당 지역을 활동 구역으로 선정하고 셀림 아나돌루 고등학교에 베이스캠프를 차렸다. 이어 이날 오전 5시부터 본격적인 구호 활동에 돌입했다.

긴급구호대 인원은 외교부 1명·국방부 49명·소방청 62명·KOICA(한국국제협력단) 6명 등 총 118명으로 한국 정부가 파견한 역대 최대 긴급구호대 규모다. 구호대장은 원도연 외교부 개발협력국장이 맡았다.

연합뉴스

국방부는 수색구조와 응급대응 능력을 갖춘 육군특수전사령부·국군의무사령부 장병을 선발해 최정예 요원을 꾸렸다.

한편 안타키아는 하타이의 주도로 시리아와 접경지다. 가지안테프주 진앙지에서 직선거리로 130㎞밖에 떨어지지 않아 이번 지진의 직접적 영향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