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르키예 지진 충격, 7천km 떨어진 한국 지하수 수위 바꿨다

By 연유선

지난 6일 발생한 튀르키예 강진이 7400㎞ 떨어진 우리나라 지하수 수위에도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한국지질자원연구원(KIGAM)에 따르면 이수형 박사 연구팀은 튀르키예 본진(규모 7.8)과 여진(규모 7.5) 이후 국내 지하수 관측정 두 곳(문경·강릉)에서 큰 폭의 지하수 수위 변화를 감지했다.

문경 관측정에서는 본진 이후 지하수 수위가 7㎝ 상승했고, 여진 때는 3㎝ 하강했다. 강릉 관측정에서는 본진 후 지하수 수위가 3㎝ 상승했다.

지질자원연구원

지진이 나면 지진파에 의해 지하수가 있는 대수층 주변의 암석들에 압력이 가해진다. 대수층은 점토 등으로 채워져 있어 지하수 이동이 어렵기에, 압력에 의해 지하수 수위가 상승 또는 하강하기 쉽다.

앞서 2021년 9300㎞ 떨어진 뉴질랜드에서 규모 7.8 강진이 발생했을 때, 2010년 인도네시아 강진(규모 7.7), 2011년 동일본 대지진(규모 9.0) 당시에도 국내 지하수 수위 변화가 관측됐다.

연합뉴스

이수형 박사는 “이번 관측 연구를 통해 강진이 발생하면 수천㎞ 떨어진 곳에서도 지각의 흔들림뿐만 아니라 지하수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결과를 확인했다”라며 “국내외에서 강력한 지진이 발생하면 국내 지하수의 불규칙적인 유출과 유입으로 땅 속 환경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주의 깊게 봐야 한다”라고 밝혔다.

지질연구원 이평구 원장은 “지진은 예측은 불가능하지만 다학제적 지진기술을 적용한다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대비가 가능하다”면서 “지진의 탐지와 고지진 분석, 지표지질탐사, 지하수 수위 변화 등 연구원의 지진대비 기술을 통해 안전한 한국을 만들어나가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