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넘어가 ‘392만 명분’ 마약밀수 막은 대한민국 공무원들

By 이서현

동남아 마약 밀수가 늘면서 한국의 마약 청정국 위상이 흔들리는 가운데, 관세청이 태국과 공조해 대대적인 성과를 올렸다.

관세청은 최근 태국으로부터 마약 밀수가 급증하자 지난해 11월 태국의 관세총국에 합동 단속을 제안했다.

MBN 뉴스

양국의 관세당국은 5월부터 직원 교육 등을 통해 태국 관세총국, 방콕 수완나품 국제공항 두 곳에 합동 본부를 설치했다.

한국에서는 4차례에 걸쳐 정보 요원 7명을 태국으로 보냈고, 이들은 현지 요원들과 함께 근무하며 마약 밀수 동향 정보를 실시간 분석·공유했다.

또 한국으로 나가는 태국발 마약 은닉 의심 화물을 추적했다.

작전명 ‘사이렌’으로 한국에서는 처음으로 이뤄진 마약 공급지와 소비지 관세 당국 간의 합동 단속 작전이었다.

사이렌 작전 결과를 발표하는 양국 관세청 | 연합뉴스

관세청은 20일 사이렌 작전 결과를 발표하며 필로폰 22kg, 야바 29만 정 등 35건의 불법 마약류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이는 약 392만 명이 동시에 투약할 수 있으며 23만 명을 중독시킬 수 있는 양이다.

우리 측 25건, 태국 측 10건으로 작전 이전 4개월간 적발된 태국발 마약 밀수 건수(11건)의 3배에 달하는 성과를 올렸다.

MBN 뉴스

밀수 경로를 보면 국제우편이 29건(83%)이었고 특송화물 4건, 항공 여행자 휴대품 2건 등이었다.

국제우편은 특송화물보다 운송비용이 저렴한데다 송·수하인 추적도 어려워 밀수에 주로 이용된 것으로 분석됐다.

마약 적발과 밀수범 검거는 태국뿐 아니라 정보를 빠르게 공유받은 인천공항 등 국내서도 이뤄졌다.

지난 5월 태국 수완나품 공항에서 마약류인 야바를 비닐랩으로 감싼 뒤 초콜릿에 숨긴 국제우편물을 적발하는 모습 | 관세청
MBN 뉴스

밀수 수법도 교묘해져 여행 가방 등받이 부분에 마약을 숨기거나 커피믹스 봉지를 살짝 뜯어 그 안에 필로폰을 숨긴 채 검색대를 통과하려는 시도도 있었다.

한편, 지난해 동남아 국가에서 국내로 들어오는 필로폰 밀수 적발 79건 중 태국발 밀수 건수는 60건으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같은 해 외국인 마약사범 2,339명 중 태국 국적이 888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에 관세청은 상호협력 강화 의향서를 체결하고 앞으로도 태국 관세당국과 공조해 합동 마약 단속을 강화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