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약품 품귀’ 중국인들, 한국까지 와서 감기약 600만 원어치 사재기

By 이현주

중국이 ‘위드 코로나’ 정책을 펼치며 중국 내에서 코로나19 감염자가 늘고 있다.

이 가운데 일부 중국인이 한국에서 감기약을 사재기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SBS 뉴스 캡처

28일 의약계는 지난 7일 중국이 방역 조치를 풀면서 중국 내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 현지 보건당국은 이번 주 중국 내 신규 확진자 수가 3,700만 명에 이를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에 따라 중국 내 의약품 부족 현상이 심화하면서 인근 국가에서 감기약을 대량 구매해 중국으로 보내는 중국인도 늘고 있다.

SBS 뉴스 캡처

실제 서울 명동, 강남을 비롯해 대형 약국이 모여 있는 종로 등에서는 중국인들이 감기약을 싹쓸이하는 모습이 자주 목격되고 있다.

지난주 경기 하남시의 한 약국에서는 중국인이 여행용 캐리어를 가져와 해열제와 감기약 등 의약품을 600만 원어치나 사 갔다.

인근의 또 다른 약국에서도 중국인이 감기약 30만 원어치를 사 가기도 했다.

해당 중국인들은 한국에서 약품을 구매한 뒤 중국에 돌아가 몇 배의 차익을 남겨 되파는 보따리상으로 추정되고 있다.

SBS 뉴스 캡처

이들은 한국뿐 아니라 일본, 홍콩, 대만, 싱가포르 등에서도 감기약을 대량 구매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4일 일본 아사히신문은 이달 초부터 감기약을 대량 구매하려는 중국인들이 밀려들면서 도쿄 약국에서 감기약 품절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일각에서는 중국인들의 사재기가 심화하면 올겨울 코로나19 재유행과 독감 동시 유행 시 국내 의약품 수급에도 지장이 생길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이에 보건복지부는 “약국이 개별 환자에게 치료 목적으로 볼 수 없는 많은 양의 감기약을 판매하는 행위는 약사법상 처벌될 수 있다”라며 “모니터링을 지속하고 위반 사례가 발생하면 조치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