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친 아프간 아이들이 잠시 기대 쉴 수 있도록 ‘푸근한 인형’ 선물해준 법무부

By 김우성

26일 오후, ‘특별기여자아프가니스탄인 직원과 그 가족 378명을 태운 한국군 수송기가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했다.

입국 수속을 끝낸 아프간인들은 차례대로 제1터미널 게이트를 통과했다.

가장 먼저 게이트에서 나온 사람은 어린이 2명이었고, 손에는 ‘인형’을 꼭 쥐고 있었다.

알고 보니 법무부가 아프간 아이들을 위해 직접 준비한 인형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도착한 아프간인들은 대부분 아이들을 동반한 가족이었다.

80여 가족 중 영유아가 100여 명, 6~10세 어린이가 80여 명 등 10세 이하가 절반에 육박했다. 엄마 품에 꼭 안긴 채 잠든 아이도 보였다.

박범계 장관과 법무부 직원들은 아이들에게 직접 인형을 나눠주며 반겼다.

법무부는 입국자 가운데 아이들이 많다는 점을 고려해 준비했다며 “장시간 비행으로 지친 아이들이 잠시나마 기대어 쉴 수 있도록 크고 포근한 인형들로 준비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또한, 정부 수송팀은 이송 명단에 영유아가 많이 포함됐다는 이야기를 듣고 분유, 젖병, 기저귀, 매트리스, 간식 등을 따로 챙겨가기도 했다.

기사를 접한 누리꾼들은 “세심한 배려가 보기 좋다”, “지친 아이들에게 위로가 됐으면 좋겠다”, “하나씩 꼭 쥐고 있는 게 귀엽다” 등 반응을 보였다.

한편, 이번에 입국한 이들은 수년간 주 아프간 한국대사관과 한국국제협력단(코이카), 바그람 미군기지 내 한국병원, 직업훈련원, 차리카 한국 지방재건팀(PRT)에서 일한 직원 및 그 가족들이다.

연합뉴스

앞으로 진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서 14일간 자가격리를 실시, 이후 이곳에서 6~8주간 생활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법무부는 이들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단기방문(C-3) 도착 비자를 발급하고 장기체류가 허용되는 체류 자격(F-1)을 부여했다.

인재개발원에서 임시생활 단계를 마치면 취업이 자유로운 거주(F-2) 비자가 발급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