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심상정, 허경영 수준 지지율에 ‘선거전 중단’ 선언

By 이서현

대선을 50여일 앞두고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돌연 선거전 중단을 선언하고 칩거에 들어가면서 정의당이 충격에 휩싸였다.

이에 지난 13일 혼란에 빠진 정의당 선대위 주요 보직자들은 총사퇴를 결의했다.

심 후보의 칩거에 대해서는 부진한 지지율 영향 때문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칩거에 들어간 심상정 후보 집 앞에 당원이 두고 간 꽃바구니 | 연합뉴스

심 후보는 최근 여론조사에서 줄곧 하락세를 보이다 3%대까지 떨어졌다.

최근 한길리서치가 전국 18세 이상 101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심 후보는 지지율 2.2%로 대선 본선 돌입 후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이는 국가혁명당 허경영 후보(3.2%)보다도 1.0%포인트 낮은 수치였다.

2017년 19대 대선에서의 득표율(6.17%)과 비교하면 약 3분의 1 수준이다.

연합뉴스

정치권에서는 심 후보가 정의당이 진보정당의 정체성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고 있을 뿐 아니라 각종 여론조사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에게도 밀리자 ‘이대로는 안 된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당과 캠프에 긴장감을 불어넣기 위해 극약처방을 내린 것으로 풀이했다.

일부에선 심 후보 거취 문제까지 얘기가 나왔다.

하지만 심 후보 본인이 대선 후보를 마지막 소임이라고 했다며, 정의당은 사퇴설에는 명확한 선을 그었다.

연합뉴스

한편, 허 후보는 페이스북에 “허경영 대통령 당선시 심상정 후보님도 득표수 비례 명예부통령으로서 장관 임명권 드립니다. 낙담하지 마세요”라고 적으며 고무된 모습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