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앙 징조’인 줄 알았더니… 발효된 열매 먹고 만취해 길바닥에 뻗은 새들

By 연유선

최근 우크라이나에서 포착된 사진 한 장이 누리꾼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사진에는 들이 모두 떼죽음을 당한 듯 보도블록 위에 놓여있다.

지난 12일(현지 시간) 우크라이나 매체 그린포스트(Green Post)는 최근 온라인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사진 한 장과 그에 담긴 사실을 전했다.

GreenPost

매체에 따르면 최근 우크라이나 체르니히우(Chernihiv) 헤로이브 체르노빌(Heroiv Chornobyl) 거리에서는 황금빛 꼬리를 가진 새들이 의식을 잃은 채 땅에 떨어져 있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을 본 누리꾼들은 “전쟁 때문에 죽은 것이냐”, “재앙의 징조같다”, “우크라에 자연재해가 일어날 것이다” 등의 심각한 반응을 보였다.

하지만 지역 동물 보호 활동가들은 반전이 담긴 이야기를 전했다. 알고보니 새들이 알코올에 취한 것이라는 내용이었다.

우크라이나의 동식물 관련 페이지 운영자 예브게니 루덴코(Yevhen Rudenko)는 이런 장면이 겨울, 특히 따뜻한 겨울에 자주 발생한다고 전했다.

CANVA

새들의 겨울 주식인 베리가 눈이 녹으면서 발효가 되는데 새들이 이를 먹고 취해버린 것이다.

그는 알코올에 취한 새들은 곧 깨어나 날아가지만 밖이 너무 추울 경우 그대로 얼어 죽는 경우도 있다고 전했다.

또한 자는 동안 길 잃은 고양이, 개, 까마귀 등의 공격을 받기도 한다고 밝혔다.

CANVA

실제로 사진을 찍을 당시 새들은 모두 살아있었지만, 한 마리는 지역 응급 의료 지원 및 의학 센터로 이송된 후 생명을 잃었다.

당시 출동했던 구급대원 티나 리트비넨코(Tina Lytvynenko)는 “한 마리의 새가 짓밟혔다. 처음에는 누군가가 보지 못해 우연히 밟은 것으로 생각됐지만, 일부러 짓밟은 것 같다”라면서 “부검할 예정이다. 발과 부리가 부러졌고 내부 장기의 열상도 보였다”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