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성 상납 인정되면…” 마이크 존재 몰랐던 여당 의원들이 나눈 은밀한 대화

By 이현주

국민의힘 초선의원들이 마이크가 켜진 줄 모르고 이준석 대표의 징계와 관련한 대화를 나눴다.

이 대표를 둘러싼 성 상납 의혹이 사실일 가능성과 이 대표 기소 시 추가 징계에 대한 내용이었다.

해당 대화 내용은 한 방송사 카메라에 그대로 노출됐다.

대화 나누고 있는 박대수(왼쪽부터), 유상범, 김영식, 최형두, 이종성 의원. 연합뉴스

13일 정치권에 따르면 지난 11일 국민의힘 초선의원 회의에서 비공개 토론이 있기 전 유상범, 최형두, 박대수, 이종성 의원 등이 이 대표 징계 문제에 대한 대화를 나눴다.

최형두 의원이 “중진들 중 자기 유불리에 따라서 ‘전당대회를 하자’는 여러 가지 해석이 나오는데…”라고 말하자 유상범 의원이 “그건 우리가 얘기할 게 아니다”라고 말을 잘랐다.

최 의원은 이어 “당헌·당규에 따라서 할 경우엔 어떻게 해석한다는 건가”라고 물었다.

이에 유 의원은 “그냥 직무대행으로 가는 거다”라고 답했다.

11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초선의원모임. 연합뉴스

최 의원이 다시 “직무대행으로 가는 것은 언제까지로 보고 있나. 6개월까지?”라고 물었다.

유 의원은 “아니, 그 사이에 (이 대표가) 기소되면 다시 징계해야 (한다), 수사 결과 성 상납이 있었다면, 인정되면 어쩔 거야”라고 말했다.

최 의원은 “(성 상납에 대해) 그게 가벌성이 있나? 공소시효가 남아 있나?”라고 거듭 물었다.

유 의원은 “그건 중요한 게 아니라니까? 그거 다 거짓말했다. ‘나 (성 상납) 안 했다’고. 그게 더 중요한 거다”라고 답했다.

연합뉴스

그러면서 “그다음에 또 있다. 비상대책위원회로도 갈 수 있다. 조금 이따가 최고위원들이 다 사퇴해버리면 비대위로 바뀌기도 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당장 여기(초선회의)에서 무리하게 해서 잘못하면 안 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대수 의원이 “(정기)전당대회·조기 전당대회 이런 얘기 안 나오게끔…”이라고 말하는 순간, 최 의원은 마이크가 켜진 것을 눈치챈 듯 마이크를 반대 방향으로 돌렸다.

불 꺼진 국민의힘 당대표실. 연합뉴스

초선의원들의 이런 대화는 현장에서 철수 전이던 MBC 카메라를 통해 영상으로 잡혔다.

유상범 의원실은 이와 관련해 입장문을 내고 “해당 장면은 언론 비공개를 전제로 몇몇 국회의원들이 서로 사적인 견해를 나눈 것에 불과하다”라며 “추가 징계 여부와 전혀 무관하다”라고 해명했다.

이어 “보도된 발언은 동료 의원에게 향후 수사 결과에 따른 당헌·당규 해석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나온 것이지, 추가 징계 가능성을 언급하기 위함이 아니었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