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후보 “나이 세 개 그만, 앞으론 ‘만 나이’ 하나로 통일” 공약

By 이현주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가 법적·사회적 나이 기준을 ‘만 나이’로 통일하겠다고 공약했다.

임신성 당뇨와 성인 당뇨병 환자에 대한 지원 확대, 공직자 재산공개 데이터베이스(DB) 일원화도 약속했다.

유튜브 캡처

윤 후보 17일 유튜브 채널에 60초 미만의 세로 영상인 쇼츠 공약을 공개했다.

영상 속에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올해 몇 살이냐?”는 원희룡 정책본부장의 질문에 “38? 아니 36?”이라며 “우리나라는 사람마다 나이가 3개”라고 답했다.

이에 원 본부장은 “우리 딸이 그러는데, 이것 때문에 대학 족보도 ‘개족보’가 된다고 하더라”라고 말했다.

유튜브 캡처

그러자 이 대표는 “백신 맞을 때도 2010년생은 생일 전후로 접종 용량이 달라진다”라고 지적했다.

윤 후보는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만 나이’로 나이 셈법 기준을 통일하겠다고 했다.

유튜브 캡처

이 대표의 경우 한국식 나이로 불리는 ‘연 나이'(출생연도를 기준으로 세는 나이)는 38세이다.

다만, 출생일을 기준으로 세는 ‘만 나이’는 36세이다.

현재 나이 셈법은 태어난 해를 원년(1살)으로 삼고 새해 첫날에 한 살씩 더하는 ‘세는 나이’, 출생연도를 기준으로 세는 ‘연 나이’, 출생일을 기준으로 세는 ‘만 나이’가 있다.

유튜브 캡처

청소년 보호법이나 병역법 등 일부 법률은 연 나이 기준을 적용하지만, 백신 패스를 위한 코로나 백신 접종량 등은 만 나이를 기준으로 하는 등 서로 달라 혼란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법을 개정해 법적 나이 기준의 혼선을 줄이고 이를 사회적으로 정착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유튜브 캡처

또 윤 후보는 공직자 재산공개 DB 일원화를 공약했다.

공직자 재산공개 데이터베이스(DB)를 일원화해 국민이 공직자 재산 감시를 쉽게 하고 공직자 일탈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

현재는 공직자 재산공개를 하는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의 80여 개 관할 기관에서 일일이 내려받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