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달려간 이근, ‘예비군 불참’ 전력 재조명

By 김우성

우크라이나 의용군에 참여하기 위해 출국한 해군 예비역 대위 이근 씨의 ‘예비군 훈련 불참’ 전력이 재조명되고 있다.

이 씨는 지난 6일 자신의 SNS를 통해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전 세계에 도움을 요청했을 때 즉시 의용군 임무를 준비했다”며 출국 사실을 알렸다.

다음날(7일) 그는 우크라이나에 무사히 도착했다며 “우리는 최전방에서 전투할 것”이라고 소식을 전했다.

이근 인스타그램 캡처
이근 인스타그램 캡처

러시아 침공 이후 우크라이나가 ‘여행 금지 지역’으로 지정되면서 이 씨의 행동을 두고 누리꾼들 사이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그리고 이 씨의 ‘예비군 훈련 불참’ 전력이 재조명됐다.

실제 그는 과거 페이스북을 통해 예비군 훈련에 불참했다고 스스로 밝힌 바 있다.

당시 한 지인이 “켄(이근)도 못 피해가는 예비군”이라고 댓글을 남기자, 이 씨는 “한 번 안 갔다가 체포되고 경찰서에서 조사받았다”라고 썼다.

이에 누리꾼들은 “예비군 훈련도 안 간 사람이 우크라이나 전쟁에는 참전했다”, “이해할 수 없는 정의감”, “국제적으로 민감한 사안에 경거망동했다” 등 반응을 보였다.

이근 페이스북 캡처, 온라인 커뮤니티

한편 예비군 훈련을 거부한 예비역은 예비군법에 따라 1년 이하의 징역, 1000만원 이하의 벌금, 구류 등에 처한다.

또 현재 우크라이나와 같은 여행 경보 4단계 지역을 여행하거나, 체류하는 국민은 여권법에 따라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여권 반납·무효화 등 행정 제재를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