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고층 아파트에서 층간소음만큼 문제라는 ‘발코니에 화분’

By 김우성

아파트 고층 발코니에 위태롭게 걸려 있는 화분들이 주민들을 위협하고 있다.

지난 6일 SBS 뉴스는 강원도 원주시 한 아파트에서 벌어진 이웃 간 갈등에 대해 전했다.

매체에 따르면 갈등의 원인이 된 것은 한 세대의 발코니에 놓인 십여 개의 화분이다.

YouTube ‘SBS 뉴스’
YouTube ‘SBS 뉴스’
YouTube ‘SBS 뉴스’

20m 높이의 고층 난간에 화분들이 아슬아슬하게 놓여 있는데, 한눈에 봐도 안전해 보이지 않았다.

만약 바람이라도 세게 불어 떨어지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아찔한 상황.

게다가 아파트 아래에는 어린이집이 있고, 주민들의 왕래가 잦은 아파트 통행로 입구라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또한, 아래층 주민들도 피해를 보고 있다.

YouTube ‘SBS 뉴스’
YouTube ‘SBS 뉴스’
YouTube ‘SBS 뉴스’

해당 세대에서 화분에 물을 줄 때마다, 바람이 불 때마다 들이닥치는 흙 때문에 몇 달째 마음 편히 창문 한 번 열지 못하고 있다.

참다못한 아래층 주민이 항의하자 “이사 갈 때까지 절대로 안 치울 테니 다시는 연락하지 마라. 짜증 나니까”라는 대답이 돌아왔다.

빗발치는 민원에 공문도 붙이고 여러 차례 문을 두드렸지만, 해당 세대는 묵묵부답이었다.

현행법에 따르면 아파트 발코니에 돌출물을 설치할 때 관리 주체의 동의를 받도록 하고 있지만, 처벌 규정이 따로 없어 이를 무시해도 어쩔 수 없다는 것이다.

원주시는 관리 주체인 아파트 측에 법령 위반사항의 시정 등을 위한 공문을 보내고, 해당 분쟁 내용을 검토해 조치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