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 별이 된 ‘축구 황제’ 펠레…미래 세대에 남긴 마지막 메시지

By 이현주

축구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선수로 손꼽혀온 펠레가 대장암으로 투병하던 중 별세했다.

29일(현지 시각) AP통신, 로이터 등은 “월드컵 3회 우승자이자 브라질 축구의 전설 펠레가 82세의 나이로 사망했다”라고 보도했다.

펠레 인스타그램

펠레의 딸인 켈리 나시멘투도 이날 인스타그램을 통해 “우리는 당신을 영원히 사랑합니다. 편안하게 쉬세요”라며 부친의 사망 소식을 알렸다.

펠레 인스타그램에도 고인이 생전 환하게 웃는 사진과 그가 남긴 마지막 메시지가 올라왔다.

“오늘 세상을 떠난 ‘왕’ 펠레의 여정에는 영감과 사랑이 있었다. 그의 여정 안에서 에드송(펠레 본명) 스포츠의 천재성으로 세상을 매혹시켰고, 전쟁을 멈추게 했으며, 전 세계에서 사회 문제를 수행하고, 우리의 모든 문제에 대한 치료법이라고 믿었던 사랑을 전파했다”

펠레 인스타그램

이어 “그의 오늘 메시지는 미래 세대를 위한 유산이 됐다”라며 펠레가 남긴 유언도 적혀 있었다.

“사랑하고, 사랑하고, 사랑하라. 영원히”

펠레는 1958년 스웨덴, 1962년 칠레, 1970년 멕시코 월드컵에서 우승을 달성한 멤버다.

역대 월드컵에서 선수로서 3차례 우승을 차지한 사람은 여전히 펠레 단 한 명뿐이다.

펠레 인스타그램

지난해 9월 오른쪽 결장에 암 종양이 발견돼 제거 수술을 받았고, 이후 병원을 오가며 화학치료를 받았다.

그러다 지난 11월 29일 심부전증과 전신 부종, 정신 착란 증상 등으로 재입원했다.

펠레는 지난 4일까지만 해도 “긍정적인 생각을 하면서 평소와 같이 치료받고 있다. 병원에서 월드컵 경기를 보면서 브라질을 응원하고 있다”라며 건강 회복에 대한 기대를 남겼다.

하지만 끝내 병마를 이기지 못하고 세상을 떠났다.

펠레 인스타그램

한편, 펠레의 별세에 브라질 정부는 3일간 국가 애도 기간을 선포했다.

리우데자네이루주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예수상을 브라질 국기 색깔 조명으로 비추며 펠레를 추모했다.

국제축구연맹(FIFA) 또한 홈페이지 메인 화면을 월드컵을 든 펠레의 흑백 사진으로 바꾸고 애도를 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