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정지로 길가에 ‘쿵’…응급처치 않고 10분간 현장 사진 찍은 ‘경찰’

By 연유선

길가에 남성이 쓰러져 있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심폐소생술 대신 남성의 신원 파악과 현장 사진을 찍는데 골든타임을 허비해 논란이 불거졌다.

남성은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결국 혼수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MBN뉴스 보도 캡처

MBN뉴스 보도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오후 6시 전북 군산의 한 상가 앞 골목길에서 길을 걷던 남성이 갑자기 자리에 주저앉더니 곧 쓰러졌다. 잠시 뒤 두 명의 경찰관이 도착했는데, 한 명은 남성의 주머니를 뒤져 신분증부터 찾았고 다른 한 명은 목격자의 말을 듣고 현장 사진을 찍었다.

MBN뉴스 보도 캡처

그렇게 10분가량이 흐른 뒤에야 경찰은 응급처치에 나섰다. 그러나 가슴 압박을 1초 전후로 한 번씩 천천히 진행했다. 이런 빠르기로 경찰의 응급처치는 구급대가 도착하기까지 약 3분 동안 계속됐다.

119구급대 관계자는 “도착해 보니 (남성은) 의식이 없고 반응도 없는 상태였다”고 전했다. 인근 병원으로 이송된 남성은 심정지로 인한 저산소성 뇌 손상으로 혼수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MBN뉴스 보도 캡처

피해자 가족은 “경찰관이 오기 전에는 호흡이 조금 있었다고 들었다. 경찰이 오고 나서 만약 심폐소생술을 했으면 골든타임도 지켜지고 해서 혼수상태에 빠지지 않았을 수도 있지 않았겠나”라고 토로했다.

해당 경찰은 “현장이 급박한 상황이라 많이 당황했다”고 해명했다. 또 이 환자가 애초 맥박도 있고 숨도 쉬고 있어 119 공동대응을 기다리고 있었고 소방과 논의한 뒤 심폐소생술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경찰은 모든 직원을 상대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했다며, 당시 출동한 경찰관들의 현장 대응이 적절했는지 따져보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