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의 10명 중 6명은 적정한 음식 배달료를 ‘2000원 이하’라고 답했다.
서울연구원은 28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2년 1/4분기 서울시 소비자 체감경기와 배달서비스 이용 현황’ 정책리포트를 발표했다.
리포트에는 서울지역 표본 1,200가구를 대상(응답 1,200명)으로 ‘배달서비스 이용 현황’을 설문 조사한 결과가 담겼다.
먼저 지난 3개월 동안 응답자의 77%(924명)가 음식 배달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그 가운데 63.6%는 배달료로 전체 주문액의 10% 이하를 지불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또한 57.3%는 2,000원을 적정 배달료로 꼽았다. 지불 가능한 최고 배달료는 평균 3,608원이었다.
월 배달 횟수는 월 3∼5회(39.1%)가 가장 많았고, 월 6∼10회(24.1%), 월 1∼2회(22.7%) 순이었다. 월 15회 이상 배달서비스를 이용했다는 응답자도 7.4%나 됐다.
배달서비스 이용 경험이 가장 적었던 60대 중 50.5%도 월 3~5회는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 방식은 온라인 배달 플랫폼이 86.3%로 대다수였다.
지난 3개월간 음식 배달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았다는 응답자의 절반 이상(52.3%)은 음식 및 배달료 가격 상승에 따른 경제적 부담 때문에 배달을 이용하지 않았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