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에 ‘미사일 실사격·전투기 무장’으로 응수

By 김우성

북한이 25일 오전 동해상으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한 것으로 추정되면서 우리 군은 미군과 지대지 미사일을 동해상으로 실사격하는 것으로 ‘맞대응’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군은 오늘 오전 06시경과 06시 37분경, 06시 42분경, 평양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탄도미사일 각 1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24일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에 대응해 동해상에서 합동 지·해·공 미사일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 연합뉴스

그러면서 “이번에 발사한 첫 번째 탄도미사일(ICBM 추정)의 비행거리는 약 360km, 고도는 약 540km, 두 번째 탄도미사일은 고도 약 20km에서 소실됐으며 세 번째 탄도미사일(SRBM 추정) 비행거리는 약 760km, 고도는 약 60km로 탐지했다”고 설명했다.

합참은 북한의 도발에 대응해 엘리펀트 워크 및 한·미 연합 지대지미사일 사격을 시행했다고 밝혔다.

합참은 “한국과 미국 미사일 부대는 한국군의 현무-II, 미군의 ATACMS를 각 1발씩 동해상으로 쏘는 연합 지대지미사일 실사격을 실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어제 오전에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 징후를 사전에 포착하고 지속 추적하면서 실제 발사를 대비해 우리 공군의 F-15K 30여 대의 전투기가 무장을 장착한 채 활도로에 전개하여 지상활주하는 ‘엘리펀트 워크’(Elephant Walk) 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공군이 지난 24일 전투기 수십 대를 동원해 ‘엘리펀트 워크(Elephant Walk)’ 훈련을 하고 있다. / 합참

합참은 “이번 우리 군의 무력시위는 북한의 ICBM 발사 등 어떠한 도발에도 단호히 대응하겠다는 의지와 우리 군의 압도적인 전력으로 도발 원점을 정밀타격할 수 있는 능력과 태세를 갖추고 있음을 보여줬다”고 자평했다.

원인철 합참의장은 라캐머라 연합사령관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직후 화상회의를 통해 상황을 긴밀히 공유하고,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더욱 굳건히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