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세우더니 지체없이 불길로… 홀로 ‘소방차 10대’ 역할한 기사

By 연유선

자칫 대형 화재가 될 뻔했던 불길이 시내버스 기사의 신속한 초동 대처로 빠르게 진압됐다.

29일 경주시에 따르면, 지난 20일 오후 1시 5분쯤 경주시 외동읍 구어교차로 인근의 한 상가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당시 상가 옆 도로를 운행하던 새천년미소 600번 시내버스 기사 최우식(62)씨가 이 같은 광경을 목격했다.

경주시

당시 상황이 담긴 영상을 보면, 운전하던 최씨는 상가에서 불이 난 것을 발견하고 즉시 버스를 세웠다.

이후 분말 소화기를 들고 내려 화재가 발생한 지점으로 달려갔다. 상가 한쪽에서 커지고 있던 불씨는 다행히 최씨가 뿌린 소화기에 점차 작아졌다.

이후 신고를 받고 출동한 119가 불길을 완전히 잡았다. 119 관계자는 “화재 초기의 소화기는 소방차 10대 이상 역할을 할 수 있다”며 “최 기사의 침착한 초기 대응으로 큰 불을 막았다”고 칭찬했다.

경주시

당시 이 버스에 탑승하고 있던 한 승객도 경주시 홈페이지 게시판을 통해 감사 인사를 전했다.

이 승객은 “불이 난 줄도 몰랐는데 갑자기 버스 기사님이 소화기를 들고 급히 내리시더니 불을 껐다”며 “큰불이 될 뻔했는데 119 올 때까지 침착하게 불을 끄시고 다시 운전했다. 덕분에 버스 타고 가는 사람들 모두 아무 탈이 없었다”고 밝혔다.

최씨는 “할 일을 했을 뿐”이라며 “매달 한 차례 회사에서 받고 있는 안전교육이 큰 도움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새천년미소 버스 기사들은 2021년 11월 의식을 잃고 버스에서 쓰러진 승객을 심폐소생술로 구조했다. 2020년 1월과 4월에도 호흡없이 쓰러진 승객을 심폐소생술로 살린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