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각종 글로벌 기업들이 러시아에서 영업을 중단하거나 철수하겠다고 선언했다.
그러자 러시아 내부에서는 그 빈자리를 채우려는 ‘유사 브랜드’들이 줄줄이 등장하고 있다.
지난 22일(현지 시간) 뉴욕포스트 등 외신에 따르면, 맥도날드가 러시아 영업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하자 러시아에서 신규 패스트푸드 브랜드 ‘바냐 아저씨’가 등장했다.
러시아 지식재산청에 제출된 신규 브랜드 ‘바냐 아저씨’ 로고에는 키릴 문자 ‘B’가 새겨져 있었다.
그런데 문제는 디자인부터 색상, 콘셉트까지 맥도날드와 매우 유사하다는 것.
단순히 맥도날드 로고를 옆으로 세워 선 하나만 더한 수준이었다.
심지어 ‘바냐 아저씨’는 모스크바의 맥도날드 매장을 그대로 이용해 조만간 영업을 시작할 것으로 알려졌다.
모스크바 시의회도 ‘바냐 아저씨’ 측에 약 58억 원을 지원한 것으로 확인됐다.
모스크바 시장은 “바냐 아저씨가 1년 안에 모스크바의 맥도날드 매장을 전부 대체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최근 러시아에서는 인스타그램, 이케아 등과 매우 비슷한 ‘짝퉁 브랜드’들이 넘쳐나고 있다.
러시아 정부가 미국 등 비우호국 업체에 대한 특허 보호를 없앤다고 발표한 뒤, 이런 유사 브랜드들이 속속 등장하는 것으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