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되는 건 다 판다” 벼랑 끝 한전의 6조원대 자구책 마련

By 이서현

지난 1분기 8조원 가까운 최악의 영업손실을 낸 한국전력이 돈 되는 건 다 팔아서 적자를 메꾸겠다고 밝혔다.

한국전력은 18일 발전자회사 등 11개사 사장단이 참석하는 ‘전력그룹사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총 6조원을 마련하는 자구계획을 발표했다.

최소한의 지분만 빼고 총 8천억원 규모의 지분을 매각하고, 부동산 매각으로는 총 7천억원을 확보하는 방안이다.

또 해외 사업 구조조정을 통해 1조9천억원을 확보하고 긴축경영으로 2조6천억원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다.

한국전력 비상대책위원회 긴급회의 모습 | 한국전력 제공

하지만 1분기 영업손실 규모만 7조8천억원에 달하는 데다 올해 20조원의 영업손실이 전망된다.

자구계획이 모두 실현되더라도 손실을 메꾸긴 어려워, 결국 전기요금 인상 카드를 쓸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커뮤니티

이와 관련해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서는 ‘민간발전사 전력구입비’가 주원인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한국전력 직원으로 추정되는 A씨는 “매출 고공행진 하는 민간발전 이야기는 왜 안ㅜ하나?’라며 “누워서 떡먹기 황금알 분야라 너도나도 다 진출하려는 게 팩트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행 전력시장은 한국전력공사의 독점 구매와 판매로 이뤄진다.

발전 5사와 민간 발전사를 포함한 발전사업자가 전기를 생산하면 한전이 전량 구매해 송전망을 통해 소비자에 공급한다.

한전이 적자에 허덕이는 사이 발전 자회사들은 전력도매가격이 급등하면서 오히려 호실적을 거뒀다.

한국중부발전은 지난해 3118억원 영업이익을 올렸고 한국남동발전은 905억원, 남부발전도 530억원 이익을 거뒀다.

온라인 커뮤니티

대기업 민간 발전사 역시 상당한 영업이익을 거뒀을 것으로 보인다.

한전이 안정적인 전력 수급을 위해 전기를 비싸게 사서 싸게 공급하기 때문이다.

A씨는 “한전이 민간발전 대기업에 비싸게 사 오는 건 이야기가 없다”라며 “민간발전 영업이익과 매출 보면 엄청나다”고 언급했다.

이재명 페이스북 캡처

한편, 대통령직인수위는 지난달 ‘에너지정책 정상화를 위한 5대 정책방향’을 브리핑하며 “한전의 독점적 전력 판매시장에 변화가 필요하다”고 언급해 한전 민영화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처럼 윤석열 정부의 공기업 민영화 추진 가능성은 끊임없이 언급되는 상황이다.

이재명 민주당 총괄상임선거대책위원장은 18일 ‘전기, 수도, 공항, 철도 민영화 반대’라는 글을 SNS에 올리며 이런 움직임을 견제했다.

19일에는 더불어민주당 의원들 역시 일제히 ‘전기, 수도, 철도, 공항 민영화 반대’라는 글을 페이스북에 올리며 동참했다.

이에 박민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페이스북에 “이재명 후보님, ‘우리 대한민국의 윤석열 대통령’께서는 전기, 수도, 공항, 철도를 민영화하겠다고 말씀하신 적이 없다”고 반격에 나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