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경호처, 남산 포토존서 관저 방향 사진 촬영 막는다

By 이서현

서울 남산공원 전망대의 한 포토존에서 방문객들의 사진 촬영이 제한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1일 SBS 등에 따르면 대통령 경호처는 현재 남산 전망대에 경호 인력을 배치 중이다.

SBS 뉴스

남산 정상에 올라가는 중턱에 있는 해당 전망대에서는 윤 대통령 부부가 곧 입주할 한남동 관저가 보인다.

경호원들은 이곳에서 시민들이 윤 대통령 관저 방향으로 사진 촬영을 하는 것을 막고 있다.

MBC 뉴스

관저를 육안으로 바라볼 수는 있지만 망원 렌즈가 장착된 카메라나 망원경으로 보거나 촬영할 수는 없게 된 것.

국방부는 지난 8월 한남동 관저 일대 약 13만6604㎡를 군사시설보호 구역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SBS 뉴스

한남동 공관지역은 기존에도 군사시설이었지만, 윤 대통령이 새 관저로 입주할 경우 경계 강화와 경호 작전 수행을 위해 새롭게 보호구역으로 지정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 대통령 경호처는 촬영이 제한된다는 사실을 홍보하기 위해 서울시에 관련 안내판 설치를 요청한 상태다.

MBC 뉴스

한편, 윤 대통령은 취임 5개월이 지난 상황에서도 서울 서초동 사저에서 출퇴근을 하고 있다.

이에 언제쯤 대통령 부부가 관저로 옮길 것인지에 대해 관심이 집중됐다.

SBS 뉴스

야당은 세금 들여서 고쳐놓고 왜 이사를 하지 않는지 설명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해 윤 대통령은 지난 13일 출근길에 “(관저 이주) 그건 뭐 중요한 문제가 아니지 않습니까. 워낙 지금 바쁘고 해서”라고 밝혔다.

MBC 뉴스

대령실도 정확한 이사 시기에 대해서는 답을 피했지만, 이삿짐을 서초동 사저에서 조금씩 옮기는 중인 걸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입주가 늦춰지는 이유에 대해 “외교부 장관 공관이 생각보다 훨씬 더 많이 낡아 있어 보안 시설 마련에 시간이 오래 걸린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