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답했던 마스크에서 드디어 탈출…26개월 만에 실내서도 벗는다

By 이현주

정부가 드디어 실내 마스크 착용을 ‘의무’에서 ‘권고’로 완화했다.

20일 한덕수 국무총리는 “1월 30일부터 일부 시설 등을 제외하고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권고로 완화하는 방안을 확정하겠다”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지난 2020년 11월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된 지 약 26개월 만이다.

지난해 12월 결정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지표’ 4가지 중 환자 발생 안정화, 위중증 및 사망자 발생 감소, 안정적 의료대응 역량 등 3가지가 충족됐다.

대외 위험 요인도 충분히 관리할 수 있는 수준이 됐다.

한 총리는 “국민 여러분의 인내와 협조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면서 “국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라고 전했다.

연합뉴스

실내 마스크 의무 완화 시점은 설 연휴 동안 대면 접촉이 증가하는 점을 고려해 연휴 이후로 결정했다.

다만 감염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의료기관과 약국, 감염 취약 시설, 대중교통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는 당분간 유지된다.

한 총리는 “다소 불편할 수 있지만 조금 더 인내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면서 “향후 감염 추이에 따라 권고 전환 여부를 적극적으로 검토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백신 접종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한 총리는 “마스크 착용 의무 완화로 백신 접종의 중요성은 더 커졌다”면서 “60세 이상 고위험군 분들과 감염 취약 시설 거주 어르신들께서는 하루라도 빨리 접종받으시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한편, 설 연휴에도 전국의 응급실 525곳이 평소처럼 24시간 진료한다.

연합뉴스

보건소 등 공공보건의료기관의 진료도 계속된다.

보건복지부는 “연휴 중 문을 연 병·의원 등을 확인하려면 129 보건복지 콜센터나 119구급상황관리센터, 120 시·도 콜센터로 전화하면 된다”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