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을 주문하며 서비스로 연어초밥 4개를 요청한 고객의 사연이 공분을 사고 있다.
지난 3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초밥집을 운영하고 있다는 한 사장님의 하소연이 공유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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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님은 “(손님이) 연어초밥 4개를 서비스로 요구했다”라며 영수증 사진을 첨부했다.
고객은 가게 요청사항에 “너무 배고파요. 연어초밥 4P만 더 부탁해요”라며 “리뷰 예쁘게 잘 올리겠습니다. 약속해요. 별다섯리뷰ㅎㅎ”라고 적었다.
요구는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배달 요청 사항에는 “묶음 배송 금지. 꼭 바로 오세요. 배달 시간 계산합니다. 묶어서 오면 반품해요”라고 적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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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님은 “(연어초밥 4개는) 약 7000원 금액”이라며 “저희 집은 연어 네타(초밥에 얹는 재료)의 크기가 크고 두꺼워서 연어초밥의 금액을 타 가게보다 높게 책정해 판매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 ‘묶음배송'(시간 절약을 위해 한꺼번에 두 곳 이상의 배송지로 가는 것) 금지 요구도 배달기사님의 배차가 힘들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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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리한 고객의 요구에 사장님은 결국 ‘재료 소진’을 이유로 주문을 취소했다.
그러자 고객은 바로 전화를 걸어 “왜 취소를 했냐. 요청사항을 들어주기 싫어서 그런 거 아니냐. 그렇게 사장 마음대로 취소하느냐”라며 “요즘 장사하기 쉽냐”라며 비꼬았다고 한다.
사장님은 “불경기에 마음이 씁쓸하다. 4만 원 벌자고 이런 요청사항까지 모두 수긍해야 하는지 고민이다. 멘탈이 바스러지는 기분”이라고 토로했다.
배달앱 리뷰 시스템상 가게는 고객에게 받는 평가가 고스란히 노출되니, 절대적 을이 될 수밖에 없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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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있었던 ‘새우튀김 환불 사망사건’처럼 블랙 컨슈머의 갑질 논란이 끊이지 않는 이유다.
사장님의 하소연을 접한 누리꾼들은 “요구 안 들어주면 악성리뷰 올리겠다는 협박” “리뷰와 평점을 없애는 게 낫겠다” “얼굴 안 보인다고 너무 뻔뻔하다” “배달어플도 진상고객 등록해서 주문 막아야 함” “리뷰 쓸 때 요청사항도 보이게 해야할 듯”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