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꿈은 의사” 또래친구 5명에 ‘새 삶’ 주고 하늘로 떠난 12살 소년

By 김우성

12살 소년이 장기 기증으로 또래 환자 다섯 명을 살리고 세상을 떠났다.

가끔 엄마가 몸이 아프다고 하면 소년은 “엄마 아프지 않게 해줄 수 있는 의사가 되고 싶다”라고 말했다.

한국장기조직기증원은 고(故) 김상현(12) 군이 지난 23일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에서 장기를 기증하고 숨졌다고 29일 전했다.

5명에게 장기기증을 하고 떠난 김상현 군. /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제공

상현 군은 지난 6일 새벽 극심한 두통으로 아파하다 의식을 잃고 쓰려졌다.

병원에서 원인불명 뇌출혈로 진단받고 치료를 받았으나 의식을 끝내 의식을 회복하지 못했다.

상현 군의 부모는 “가망이 없다”는 의료진에 말에도 희망의 끈을 놓지 않았다. 그러나 점점 나빠지는 상현 군을 보며 ‘착한 아이였으니 좋은 일을 하면서 보내주’라는 마음에 장기 기증을 결심했다고 한다.

상현 군은 심장, 좌·우 신장, 간장, 양측 폐장을 5명의 또래 환자에게 기증하고 눈을 감았다.

5명에게 장기기증을 하고 떠난 김상현 군. /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제공

상현 군은 2009년 경상남도 창녕에서 2남 중 첫째로 태어났고, 조용하고 진중한 성격으로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냈다.

특히 상현 군은 엄마에게 살가운 아들이었다. 가끔 엄마가 몸이 아프다고 하면 “엄마 아프지 않게 해 줄 수 있는 의사가 되고 싶다”며 장래희망을 이야기했다.

상현 군의 아버지는 “장기를 기증받은 친구들이 행복해했으면 좋겠고, 성인이 돼서 좋은 일을 많이 하고 건강히 살았으면 좋겠다”며 “상현아, 엄마, 아빠, 동생 모두 상현이가 건강히 잘 지내길 바랄게. 이 순간에도 잊지 못할 거고, 평생 너와 함께할 테니 하늘에서도 아프지 말고 잘 지내. 사랑한다”고 말했다.

상현 군의 초등학교 4학년 동생은 “형, 잘 가! 좋은 곳으로 가! 엄마 아빠 걱정하지 마”라고 작별 인사를 건넸다.

김경수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코디네이터는 “어리고 착한 아이가 떠난다는 걸 받아들이는 것도 힘든 일인데, 누군가를 살리기 위해 기증 동의해주신 보호자에게 정말 감사드린다”며 상현 군과 부모님께 감사 인사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