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몰래 결제된 350만원, 금감원 민원에 허겁지겁 돌려준 카드사

By 이서현

누군가 내 신용카드로 350만원을 결제해 카드사에 호소했더니, 일단 결제대금을 갚으라는 답이 돌아왔다.

답답했던 피해자는 곧바로 금융당국에 민원을 넣었고, 그제서야 카드사의 태도가 180도 바뀌었다.

18일 MBN 뉴스는 본인도 모르게 신용카드가 결제된 30대 회사원 양 모 씨의 사연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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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 씨는 지난 8월, 본인 카드로 수백만 원이 결제됐다는 황당한 문자 메시지를 받았다.

접속한 적도 없는 여행 사이트에서 230만 원이 결제됐고, 이를 카드사에 확인하려는 사이 120만원이 추가 결제됐다.

누군가가 양 씨가 사용 중인 카드 정보로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출발하는 항공편과 모나코 숙박 시설을 예약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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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사에 연락했더니, 일단 결제 대금은 할부로 갚고 경찰 수사를 기다리라는 답변이 돌아왔다.

여행 사이트에 문의했지만 신용카드를 결제 취소가 어렵다고 했다.

경찰에도 신고했지만, 사건이 많아 수사에 시간이 걸린다는 말만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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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답했던 그는 신용카드 결제일 전날 금융감독원에 민원을 제기했다.

몇 시간 뒤 카드사에서 결제를 취소해줄 테니 민원을 취소해 달라는 연락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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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법에는 해킹 등으로 내 카드가 부정하게 사용됐을 경우 해당 카드 사용 책임을 카드사가 지게 돼 있다.

하지만 이를 제대로 알지 못할 경우 피해자가 책임을 떠안을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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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사 측은 이와 관련해 “부정 사용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걸린 것”이라고 해명했다.

장우정 변호사는 “한 사이트에서 같은 금액으로 반복적으로 결제가 될 경우에 카드사 내부에서 확인 절차를 걸쳐서 취소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라며 “이런 경우가 아니면 카드 회원들에게 책임이 떠넘겨질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말했다.

해당 사례를 접한 누리꾼들은 “경찰이고 카드사고 다 소용없고 금감원 민원이 답이네” “이런 정보 모르면 그냥 억울하게 당했을 듯”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