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 내 신용카드로 350만원을 결제해 카드사에 호소했더니, 일단 결제대금을 갚으라는 답이 돌아왔다.
답답했던 피해자는 곧바로 금융당국에 민원을 넣었고, 그제서야 카드사의 태도가 180도 바뀌었다.
18일 MBN 뉴스는 본인도 모르게 신용카드가 결제된 30대 회사원 양 모 씨의 사연을 전했다.
양 씨는 지난 8월, 본인 카드로 수백만 원이 결제됐다는 황당한 문자 메시지를 받았다.
접속한 적도 없는 여행 사이트에서 230만 원이 결제됐고, 이를 카드사에 확인하려는 사이 120만원이 추가 결제됐다.
누군가가 양 씨가 사용 중인 카드 정보로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출발하는 항공편과 모나코 숙박 시설을 예약한 것.
카드사에 연락했더니, 일단 결제 대금은 할부로 갚고 경찰 수사를 기다리라는 답변이 돌아왔다.
여행 사이트에 문의했지만 신용카드를 결제 취소가 어렵다고 했다.
경찰에도 신고했지만, 사건이 많아 수사에 시간이 걸린다는 말만 들었다.
답답했던 그는 신용카드 결제일 전날 금융감독원에 민원을 제기했다.
몇 시간 뒤 카드사에서 결제를 취소해줄 테니 민원을 취소해 달라는 연락이 왔다.
현행법에는 해킹 등으로 내 카드가 부정하게 사용됐을 경우 해당 카드 사용 책임을 카드사가 지게 돼 있다.
하지만 이를 제대로 알지 못할 경우 피해자가 책임을 떠안을 수밖에 없다.
카드사 측은 이와 관련해 “부정 사용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걸린 것”이라고 해명했다.
장우정 변호사는 “한 사이트에서 같은 금액으로 반복적으로 결제가 될 경우에 카드사 내부에서 확인 절차를 걸쳐서 취소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라며 “이런 경우가 아니면 카드 회원들에게 책임이 떠넘겨질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말했다.
해당 사례를 접한 누리꾼들은 “경찰이고 카드사고 다 소용없고 금감원 민원이 답이네” “이런 정보 모르면 그냥 억울하게 당했을 듯”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