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혈세잔치라던 취임식 예산, 文정부가 짜고 국회 승인”

By 이서현

최근 더불어민주당윤석열 당선인의 취임식 예산 33억을 두고 ‘혈세잔치’라며 맹비난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이 예산을 결정한 것은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이라고 반박했다.

특히 이재명 대선 후보가 여론조사에 앞설 땐 40억이 넘는 예산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취임식 만찬장으로 결정된 조선호텔 영빈관 | 조선호텔

조오섭 민주당 대변인은 지난달 24일 “윤석열 당선인의 취임식에 역대 최고액인 33억원이 투입될 것으로 전망된다. 코로나 민생회복 시국에 도저히 믿을 수 없는 ‘초호화 혈세잔치'”라며 취임식 예산을 거의 쓰지 않은 문 대통령과 비교했다.

당 지도부도 가세해 “초호화판 취임식” “취임식을 ‘왕 즉위식’으로 만들 셈인가” “국민 한숨이 깊어간다” 등의 비난을 쏟아냈다.

그러나 국회 의안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취임식 비용이 포함된 2022년도 예산안 초안은 2021년 9월 3일 정부가 제안했다.

당시 행안부는 취임식에 ‘5만명 초청’ 계획과 함께 40억4500만원의 예산안을 올린 것으로 나온다.

연합뉴스

박민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1일 논평을 내고 “공교롭게도 예산안이 제안될 당시는 이재명 전 지사의 지지율이 윤석열 당선인을 앞서던 시기였다고 한다”며 “그러다 지난해 11월 당선인의 지지율이 이재명 전 지사를 추월하자 12월 3일 확정된 취임식 예산은 33억 원으로 감액하는 좀스러운 모습까지 보였다”고 주장했다.

이어 민주당 지도부의 취임식 비난과 관련해 “민주당의 주장은 선후관계부터 사실관계까지 거짓으로 점철된 생트집”이라고 반박했다.

20대 대통령 취임식장 이미지 | 대통령취임준비위원회

앞서 대통령취임준비위원회는 지난달 22일 취임식에 드는 예산이 약 33억원이라고 밝혔다.

당시 준비위 측은 이번 취임식 예산이 역대 최고라는 지적에 “물가 상승률로 인해 매번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저희는 취임식 예산을 얼마를 해 달라고 요청한 일도 없다. 이미 2021년도 정기국회에서 여야 합의에 의해 취임식 예산을 정했던 것”이라고 항변한 바 있다.

취임식 장소가 ‘신라호텔’로 알려져 논란이 일자 “청와대를 개방하는 날 당일에 구경을 오신 일반 시민을 차단해야 하는 문제도 있다. 시민들께 불편을 드릴 수 있다고 해서 시내 호텔로 만찬 장소를 바꿨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