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 중 바위 옮겼더니···이스라엘서 ‘3300년 전 고대 동굴’ 발견

By 연유선

이스라엘고대 이집트 람세스 2세 시기로 거슬러 올라가는 약 3300년 전 ‘매장 동굴’이 발견됐다.

이스라엘 문화재청(IAA)은 18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중부 지중해 해안 팔마힘 국립공원에서 개발 공사를 위해 트랙터로 바위를 옮기다 이 동굴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동굴의 천장 역할을 했던 바위를 옮기자 2.5m 깊이의 평평한 바닥에 토기와 청동기 등이 마치 매장 의식을 치르기 위해 배열한 것처럼 놓여 있었다고 문화재청은 전했다.

연합뉴스

이 동굴에서는 다양한 유물 수십 점이 나왔다. 붉은 토기, 그릇, 주전자, 초, 단지, 등, 청동 화살촉 등이 있었다.

이러한 유물은 망자가 사후세계로 가는 마지막 길을 함께하는 부장품으로, 거의 훼손되지 않은 해골도 동굴 구석의 직사각형에서 최소 한 구 발견됐다고 알자지라는 전했다.

연합뉴스

문화재청의 청동기 전문가 엘리 얀나이 박사는 “평생에 한 번 있을까 말까 한 발견이다. 동굴 바닥에 놓인 토기들은 3300년간 그 누구의 손도 타지 않았다”며 “처음 사용한 그대로 남아 있다는 건 믿을 수 없는 일이다. 영화 인디아나존스 세트장 같은 현장을 보는 건 흔한 일이 아니다”라고 했다.

학자들은 이 동굴에서 나온 유물들의 연대를 기원전 13세기로 추정하고 있으며, 현재의 레바논, 시리아, 키프러스 등지에서 수입된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시기는 구약성서에 나오는 이스라엘 민족의 출애굽 시기와 대체로 일치한다.

연합뉴스

성경에는 당시 이스라엘 민족의 출애굽을 막았던 왕이 구체적으로 언급되지 않지만, 성서학자들은 그를 고대 이집트 19왕조의 3대 파라오 람세스 2세로 추정한다.

정복 전쟁을 통해 고대 이집트 왕국의 영토를 현재의 시리아 지역까지 넓혔던 것으로 알려진 람세스 2세가 현재의 이스라엘에 왔었다는 것을 직접적으로 입증할 유물은 없다.

문화재청은 “이 동굴은 다시 봉인됐으며 발굴 계획을 세우는 동안 보호될 것”이라며 “발견과 봉인 사이 짧은 시간 동안 약간의 물건이 도난당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