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조제로 착각해 ‘청산가리’ 섭취한 70대 숨져..

By 연유선

청산가리(사이안화칼륨)를 건강 보조제로 착각해 섭취한 70대가 숨졌다.

전북소방본부와 전주덕진경찰서는 지난 14일 오후 12시10분쯤 전주시 완산구 효자동에서 금은방을 운영하는 A씨(76)가 사망했다고 밝혔다.

청산가리를 먹은 것 같다는 가족의 신고를 받고 출동한 구급대는 A씨를 인근 병원으로 이송했다. 그러나 A씨는 병원에서 치료를 받던 중 숨졌다.

CANVA

A씨는 이날 자신이 운영하는 금은방으로 배송된 사이안화칼륨 분말을 먹은 것으로 알려졌다. 금은방에서는 귀금속의 표면을 미세하게 벗겨내는 방식으로 세척을 할 때 사이안화칼륨을 사용한다.

경찰은금은방을 운영하는 A씨가 본인이 주문한 사이안화칼륨을 자녀가 보낸 건강 보조제로 오인해 섭취한 것으로 보인다면서범죄 혐의점은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위키피디아: BXXXD

세포를 질식시키는 강력한 ‘청산가리’

청산가리는 세포에 산소가 공급되는 것을 막는 강력한 독이다. 

청산가리는 물에 녹으면 칼륨이온(K+)과 시안이온(CN-)으로 나뉜다. 이때 발생하는 시안이온은 체내 금속이온과 결합한다. 특히 산소공급에 필요한 철 이온에 들러붙는다.

철 이온은 우리 몸 곳곳으로 산소를 공급하는 혈액 속 헤모글로빈에 함유돼 있다. 시안이온은 헤모글로빈 속의 철 이온과 결합해 세포로 산소를 공급하는 것을 막는다. 

산소 공급이 끊어진 세포는 에너지를 생성하지 못하는 데 그치는 게 아니라 죽어버린다. 청산가리를 먹은 사람은 근육 마비를 시작으로 모든 세포에 산소공급이 끊기면서 죽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