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이전 의지 확고” 외교부·국방부 현장 점검 나선 尹 당선인

By 이서현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가 18일 청와대 집무실 이전에 대한 실사를 마쳤다.

인수위는 후보지인 서울 광화문 외교부 청사와 용산 국방부 현장 답사 보고를 토대로 조만간 결론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하지만 당 안팎에서는 광화문과 용산 이전의 현실적 한계와 우려가 제기되는 상황이다.

윤 당선인 측은 “봄꽃이 지기 전에는 국민 여러분께 청와대를 돌려드리겠다”라며 청와대 이전 입장을 재확인했다.

인수위는 이날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서울 광화문 외교부 청사와 용산 국방부 청사를 차례로 둘러보며 대통령 집무실 이전 후보지에 대한 실사 작업을 벌였다.

실사 과정에서 공간확보, 경호·경비, 이전 비용, 관저 위치, 지역주민 여론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됐다.

당초 윤 당선인은 대선 과정에서 새 대통령 집무실을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 구축하겠다고 공약했다.

이후 논의 과정에서 보안과 경호, 건물 내 공간확보와 시민불편 가중 등을 이유로 유력 후보지로 떠오른 곳이 국방부 청사다.

18일 국방부 청사를 둘러보는 인수위원들 | 연합뉴스

국방부 외곽은 경찰이 경비하고, 담과 철조망이 둘러싼 내부는 총기로 무장한 군사경찰대대가 지키고 있다.

윤 당선인 측은 국방부 청사가 경호와 보안이 유리하다는 점을 높이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장점은 일반 국민의 접근이 어렵다는 의미고, 국민과의 일상적 소통은 불가능해질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국민 속으로 들어가고 소통이 중요해 청와대를 벗어나겠다는 윤 당선인의 말과도 배치되는 상황이다.

여기에 청와대 용산 이전 추진이 자칫 안보 공백 사태를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외교부 청사 | 연합뉴스

군사시설 이전 문제와 주민 반발까지 겹쳐지자 처음 검토했던 광화문 외교부 청사로 유턴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이런 문제 때문에 인수위와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청와대 임시 거주론’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광화문이나 용산 이전이 단기간에 어렵기 때문에 취임 직후 청와대에서 임기를 시작하고 이후 옮기는 것이 현실적이라는 의견이다.


18일 오전 기자회견 중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 국방위원들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윤 당선인의 집무실 용산 이전 계획을 두고 ‘졸속 이전’이라며 거세게 비판하고 나섰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18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심각한 안보 공백을 초래하는 졸속 이전은 즉각 철회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윤호중 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회의에서 “국방 관련 핵심 시설이 모여 있고, 장병들이 근무하고 있는 곳을 이전하려면 1조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1조 원 가까이 된다는 건 너무 나가신 것 같다”며 “국민의 소중한 세금에 대해서 충분히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다. 함부로 하지 않을 것임은 두말할 나위 없다”고 언급했다.

한편, 윤 당선인은 19일 최종 부지 선정을 위해 후보지인 외교부와 국방부 청사를 직접 방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