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당선인, 용산 ‘국방부 청사’로 대통령실 옮긴다

By 이서현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이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 설치되는 것으로 가닥이 잡혔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16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기존 청와대로 윤 당선인이 들어갈 가능성은 제로”라고 밝혔다.

이어 “윤 당선인이 정치개혁을 선언하며 지금의 청와대 밖으로 나오겠다고 한 것은 국민 속으로 들어가고 소통이 중요하다는 오랜 의지 때문”이라며 “청와대란 곳이 구중궁궐로 느껴져서 들어가면 국민들과 접점이 형성되지 않고 소통 부재로 흐르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새 대통령 집무실 관련 질문에는 “용산을 포함해 여러 개 후보지를 놓고 검토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5월 10일 저희가 취임해 새 대통령 집무실에서 국민들에게 인사드릴 수 있다는 점만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다”고 덧붙였다.

윤 당선인은 지난 1월 대선 후보 당시 국정운영 계획을 발표하며 “새로운 대통령실은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 구축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연합뉴스

하지만 정부서울청사는 보안 및 건물 내 공간 확보, 출근시간대 도로와 통신 통제 등 시민불편 가중 등의 문제로 배제됐다.

윤 당선인 측은 용산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 청사는 정부서울청사와 비교해 주변에 높은 건물이 없고 외부와 차단도 용이해 경호가 유리하다.

부지 내에 헬기 이착륙 공간과 청와대 영빈관을 대체할 수 있는 국방컨벤션센터가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혔다.

또 유사시 청와대 지하벙커 대신 국방부 청사와 연결된 지하 벙커를 사용할 수 있는 이점도 함께 고려된 것으로 분석된다.

연합뉴스

집무실을 국방부 청사에 둘 경우 용산구 한남동 육군참모총장 공관이나 외교부·국방부 장관 공관이 대통령 관저로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광화문 시대’가 아닌 ‘용산 시대’가 개막하면 청와대는 공약대로 시민에게 개방된다.

한편, 청와대 개혁 업무는 국민의힘 윤한홍 의원이 총괄하고 있다.

여기에는 대통령 집무실과 비서동 이전 문제뿐 아니라 민정수석실 폐지 등 청와대 운영 시스템 개혁 업무도 포함됐다.

윤 의원은 이르면 이번 주 안에 구체적인 청와대 이전 방안을 공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