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정말 참담하다…사고 수습까지 국가애도기간”

By 이서현

윤석열 대통령이 ‘이태원 압사 참사’와 관련해 대국민담화문을 발표하고 국가애도기간을 선포했다.

윤 대통령은 30일 오전 9시 50분 “정말 참담하다”고 말문을 연 뒤 “어젯밤 핼러윈 맞은 서울 한복판에서 일어나서는 안 될 비극과 참사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이어 “불의의 사고로 돌아가신 분들의 명복을 빌고 부상 입은 분들이 빨리 회복되기를 기원한다”며 “소중한 생명을 잃고 비통해할 유가족에 깊은 위로를 드린다. 국민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대통령으로서 마음이 무겁고 슬픔을 가누기 어렵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사고 수습이 일단락될 때까지 국가애도기간으로 정하고 국정 최우선 순위를 사고 수습과 후속 조치에 두겠다고 강조했다.

온라인 커뮤니티

우선 장례 지원과 부상자에 대한 신속한 의료 지원에 만전을 기하는 동시에 관계 공무원을 1대1로 매칭시켜 필요한 조치와 지원을 제공하기로 했다고 언급했다.

또 사고 원인을 철저히 조사해 향후 동일한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근본적으로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행안부 등 관계부처로 하여금 핼러윈 행사뿐만 아니라 지역 축제까지 긴급 점검을 실시해 질서있고 안전하게 진행되도록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담화문을 발표한 뒤 곧바로 이태원 참사 현장을 찾았다.

한편, 윤 대통령은 모든 정부부처와 관공서에 즉각적인 조기 게양을 지시했다고 대변인실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