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ntdtv.co.kr 2014-01-01 03:10 PM]
앵커:
계속해서 제가 소개할 이 분은 참으로 화인계의 자랑입니다! 타이완 리안(李安) 감독이 ‘라이프 오브 파이‘로 오스카 최우수 감독상을 받았는데요, 중국인으로서는 사상 처음으로 이 상을 받은 사람입니다. 멋진 순간을 다시 한 번 돌아보겠습니다!
[시상자]
“오스카 최우수 감독상 수상자는, 리안입니다.”
기자:
타이완 리안 감독은 세계적인 대감독 스티븐 스필버그를 두 번이나 물리치고 2013년 오스카 최우수 감독상을 받았습니다. 중국어와 인도어로 수상에 대한 감사의 말을 전했고 아시아 지역은 환희로 들끓었습니다. 하지만 미국인의 눈에는 리안이 대단한 다크호스로 보였습니다.
[CBS 캐스터와 리안 감독]
“모두 스필버그일 거라고 생각했지요. 스필버그, 스필버그, 링컨, 링컨, 링컨, 당신 어제저녁 수상 소감을 준비했나요? 모두 굉장히 긴장했어요. 결과가 어떨지 아는 사람이 없었어요. 정말이에요. ‘리안`하고 제 이름을 불렀을 때 제 머리는 텅 비어 버렸어요.”
[리안 감독]
“사실 좀 놀라긴 했지만, 많이 놀랐다고는 할 수 없어요. 제가 무대로 걸어갈 때 텔레비전이 비추지 않을 거로 생각했어요, 관객들 전원이 기립했고 너무너무 기뻐했어요. 온 극장이 모두 기뻐하는 것 같았어요. 우리 영화가 상을 받았기 때문에 저는 아주 홀가분하고 아주 기뻤습니다.”
할리우드 현지의 로스앤젤래스시보는 평론을 통해 `최우수 감독상을 리안에게 수여한 것은 이번 행사의 최대 이변이라 할 수 있지만 스티븐 스필버그로서는 첫 번째 패배가 아니다. 2006년에 리안이 처음으로 오스카 최우수 감독상을 받았는데 바로 ‘브로크백 마운틴’으로 스티븐 스필버그의 ‘뮌헨’을 이겼다. 7년이 지나 두 거장은 다시 한 번 대결했다. 비록 스티븐 스필버그의 ‘링컨’이 미국 흥행에서 54.92억 타이완달러로 34억 타이완 달러인 라이프 오브 파이에 압승을 거두긴 했지만, 라이프 오브 파이는 전 세계 흥행에서 143.6억 타이완달러로 크게 이름을 떨쳤다’고 했습니다.
[리안 감독]
“저에게는 아주 자연스럽게 동양의 사고방식이 녹아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정서가 미국에서는 깊은 공감을 얻지 못하겠지만, 중국어 지역에서는 다를 겁니다.”
하지만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 회원들이 리안에게 투표한 이유는 바로 ‘링컨’에는 스필버그가 없어도 되지만 라이프 오브 파이에 리안이 없으면 안 되기 때문이었습니다. 최우수 감독상 외에도 라이프 오브 파이는 최우수 촬영상, 최우수 음악상, 최우수 시각효과상을 받아 오스카상을 가장 많이 받은 작품이 됐습니다.
[리안]
“NTD 친구들 안녕하세요? 저는 리안입니다. 이 영화에 대한 여러분의 사랑에 감사드립니다.”
NTD 아태 방송국 타이완 타이베이 정리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