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G워너비’ 특집으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MBC ‘놀면 뭐하니?’가 디테일한 연출로 또 한 번 화제를 모으고 있다.
앞서 방송에서 “한복, 김치는 우리 것”이라는 자막을 대놓고 쓰거나, 보란 듯이 한식 먹방 PPL을 보여주는 등 소신 있는 연출로 이목을 집중시킨 바 있다.
그런데 생각지도 못한 디테일이 숨겨져 있다는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누리꾼들은 유재석이 착용하고 있던 ‘머리끈’에 집중했다.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유재석이 전통 매듭을 활용한 머리끈을 착용하고 있었다”고 설명하는 게시물이 공개됐다.
작성자는 “방송에서 보니까, 유재석 머리에 달린 게 우리나라 전통 매듭을 이용한 머리끈이더라. 태극선 부채에 달린 전통 매듭이다”
이어 “이번 주에 새롭게 방송되는 영상에서는 다른 머리끈을 착용하고 있었다. 모두 전통 매듭을 이용한 머리끈”이라고 설명했다.
우리나라에서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매듭은 20여 가지가 있다. 도래매듭, 연봉매듭, 암나비매듭, 매화매듭 등 그 종류도 다양하다.
이런 전통문화를 살려 방송에서 디테일한 연출을 살려낸 것이었다.
최근 일부 중국인들이 우리나라 국가무형문화재 제22호인 ‘매듭장’을 두고 “중국 문화”라고 주장하고 있다.
‘놀면 뭐하니?’의 머리끈 연출은 이런 주장에 일침을 가하고 있는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