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청난 추녀였던 제갈량의 아내’

By 이 충민

중국 삼국 시대의 유명한 참모 제갈량은 풍채도 당당하고 씩씩한 남자였다. 하지만 아내의 추함은 역사서에 기록될 정도였다.

제갈량 아내 황씨는 제갈량의 은사 황승언(黃承彦)의 딸로서 이 둘의 결혼은 당시 사람들의 웃음거리가 됐다. 심지어 제갈량의 고향에서는 “제갈량처럼 신부를 고르지 마라, 아승(阿承-황승언)의 못난 딸을 얻을 것이니”라는 속담이 유행했다.

황씨는 피부가 검고 머리칼은 붉은 보기 드문 흉한 여자였지만 기인 제갈량과는 궁합은 좋았다. 제갈량이 처음 황씨를 만났을 때부터 그녀의 천재성이 드러났다.

어느날 제갈량은 인사차 황승언의 집을 방문했다. 문을 연 순간 사나운 개 두 마리가 정면에서 달려들어 제갈량은 깜짝 놀랐다. 곧 여종이 달려나와 개의 머리를 쓰다듬자 이 두 마리 개들은 즉시 온순해졌다. 제갈량이 자세히 보니 이 개들은 정교하게 만들어진 나무인형이었다.

나무 인형에 놀란 제갈량(epochtimes.com)

제갈량은 꼭두각시 개를 만들어낸 황승언을 크게 칭찬했다. 그러자 황승언은 말했다. “이것은 우리 딸이 한가할 때 만든 놀잇감에 지나지 않네.”

제갈량은 또 벽에 걸려 있는 ‘조대가궁원수독도(曹大家宮苑授讀圖)’라는 그림을 보고 그 정밀함에 찬탄을 금하지 못했다. 그러자 황승언은 또 말했다. “이것도 내 딸의 서투른 작품일 뿐이네.” 제갈량은 다재다능한 황씨에게 빠져들 수 밖에 없었다.

황씨는 제갈량에게 시집간 후 집안일을 모두 도맡아 처리했으며 제갈량은 그후부터 아무 걱정없이 국사에 전념할 수 있었다. 그녀는 각종 일을 적절히 처리했으며 다른 사람을 대할 때 매우 친절하고 상냥했다. 제갈량의 친구들도 황씨의 따뜻한 접대를 받고 깊은 인상을 받았다. 세월이 지나자 그녀의 ‘추녀’ 이미지는 점차 존경심으로 바뀌었으며 모두 제갈량의 탁월한 안목에 감탄했다.

송나라의 시인 범성대(范成大)의 ‘계해려형지(桂海虞衡志)’에 의하면, 황씨는 갑자기 많은 손님이 들이닥쳐도 기다리게 한 적이 없고 식사를 매우 빨리 준비할 수 있었다. 손님들이 그 빠른 몸놀림에 놀라 가끔 부엌을 들여다 보면 나무인형 몇개가 황씨를 돕고 있었다고 한다.

아내의 의견을 참조해 만든 제갈량의 목우유마(趙成偉)

이후 그녀의 이 발명품은 제갈량에게 큰 도움을 주었다. 이 발명품에 근거해 발명된 ‘목우유마(木牛流馬)’라는 새로운 수송 수단은 십수 만 대군의 식량을 옮기는 문제를 해결해 주었다. 제갈량이 위(魏)나라를 공격하는 ‘북벌’을 펼칠 당시에도 이 발명에 근거해 ‘연노(連弩)’라는 살상력 높은 신무기를 발명했으며, 위나라 장수 장합도 이 무기로 죽음을 맞았다.

황씨는 남편의 건강도 무척 배려했다. 제갈량이 여름에 남방으로 출정할 당시 전염병에 걸릴 것을 우려해 ‘제갈행군산(諸葛行軍散)’과 ‘와룡단(臥龍丹)’이라는 약도 조제했다고 한다.

제갈량의 아내처럼 사람의 아름다움은 외관이 아닌 내면에 있는 것은 아닐까. 총명하고 아름다운 아내 황씨, 지금까지 제갈량과 가장 잘 어울리는 여성은 그녀 밖에 없는 것 같다.

글/ 수핑(淑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