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이 겁탈을 당했다며 스님을 지목하자…’

중국 청나라 말기, 안후이성 구화산(九華山) 아래에는 부유한 가족이 살고 있었다. 이 집에는 금지옥엽 귀한 딸이 하나 있었는데 딸은 부모의 명령에 순종했으며 좋은 가문의 한 공자(公子)와 혼인을 약속했다.

하지만 결혼 3년 전에 딸은 임신해 아기를 낳았다. 부모의 엄격한 추궁 하에 딸은 다음과 같이 털어놨다.

“제가 구화산에 올라가 절에서 향을 사르고 참배를 올릴 때 대흥(大興) 스님에게 겁탈을 당했으며 이후에 임신해 아이를 낳았습니다.”

딸의 부친은 화가 머리끝까지 치솟았다. 부친은 힘센 장정 여럿을 데리고 절에 뛰어 올라가 많은 사람 앞에서 대흥 스님을 때리고 욕설을 퍼부었다. 그리고는 갓난아기를 스님에게 떠넘겼다.

하지만 스님은 아무런 동요도 없이 침착하게 아이를 받아 안았다. 그리고는 대수롭지 않게 “선재(善哉)라, 아미타불!”이라고 염했다.

구화산의 설경(chinatourguide.com)

이때부터 이 지방에서 오랫동안 명성을 누렸던 대흥 스님의 위신은 단번에 바닥에 떨어졌다. 곳곳에서 사람들에게 조소와 멸시를 받았으며 사람들은 늘 그를 “파계승”이라고 욕했다. 하지만 스님은 이런 비웃음을 마음속에 두지 않고 매일 산을 내려가 아기를 위해 젖동냥을 했다.

스님의 정성스러운 보살핌 속에 아이는 점점 성장해 살도 포동포동 찌고 총명하고 영리하게 자랐다.

이렇게 시간은 어느덧 3년이 지났다….

딸은 정식으로 공자에게 시집을 가게 됐다. 신혼 첫날밤, 신랑은 아이의 행방을 물었다. 신부는 눈물을 흘리며 처음부터 끝까지 자초지종을 밝혔다. 이튿날 젊은 부부는 부모님께 사실을 고했다. 원래 그 아이는 그들의 친자식이었으나 혼전 임신 사실을 숨기기 위해 대흥 스님에게 죄를 뒤집어씌웠던 것이다.

양가 부모는 즉시 부부를 데리고 절을 달려가서는 대흥 스님 앞에 무릎을 꿇고 정중히 사죄하면서 용서를 빌었다. 그리고 아이를 돌려 달라고 간절히 애원했다.

그러자 스님은 여전히 아무렇지도 않게 허허 웃으면서 “계속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데리고 가십시오! 아미타불!”하며 공손하게 아이를 엄마 품에 안겨주었다.

진실이 밝혀진 후 많은 승려와 백성들은 대흥 스님의 속인을 초월한 인내심과 관용에 탄복했으며 더욱 우러러 받들고 존경하게 됐다.

대흥 스님의 이야기를 다룬 션윈예술단의 무용극 ‘인욕제세(忍辱濟世)’(shenyun.com)

대흥 스님에 대한 놀라운 이야기는 또 하나 있다. 대흥 스님이 원적하자 제자들이 시신을 항아리에 넣었다가 3년 후 열자 육신이 여전히 살아있는 듯했으며 얼굴 모습도 생전 그대로였다고 한다.

이후 대흥 스님의 육신은 지금까지도 구화산 지장 선사에 등신불로 모셔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