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문 대통령, 판문점서 김정은과 2차 정상회담

By 김 나현_J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두 번째 정상회담을 개최했다고 청와대가 26일 밝혔다.

청와대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양 정상은 4·27 판문점 선언의 이행과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교환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두 정상은 취재진은 물론 다수 참모들에게도 공개하지 않은 채 29일 만에 전격적인 만남을 가졌다.

양측 합의에 따라 문 대통령이 27일 오전 10시 회담 결과를 직접 발표할 예정이다.

청와대 제공

한편, ‘김정은 일가의 집사’로 불리는 김창선 북한 국무위원회 부장이 26일 중국 베이징 서우두(首都) 공항을 통해 평양으로 귀국하는 모습이 포착됐다.

또 중국 동북 일대의 열차 운행이 27∼28일 집중적으로 중단될 예정인 점에 비춰 김정은 위원장이 3차 방중에 나서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베이징 소식통은 이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집사로 불리는 김 부장이 중국에 왔다는 것은 북중 정상 간 만남이 다시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는 의미”라며 “중국 당국이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는 이상 정확한 방문 목적을 알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김 부장이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지난 24일 싱가포르를 방문하기 위해 베이징을 경유했다가 당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북미 정상회담 취소 발표로 일정이 엉키면서 북한으로 돌아가게 됐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또 다른 베이징 소식통은 “김 부장이 싱가포르 방문을 계획하고 방중했다가 트럼프 대통령의 발표로 일정이 틀어졌을 가능성이 있다”면서 “김 부장이 김 위원장 일정의 길잡이 역할을 하는 만큼 이런 주장도 타당성이 있다”고 말했다.

홍콩 매체들은 한 네티즌이 트위터에 올린 중국 철도당국의 열차운행 통지문을 인용해, 오는 27일과 28일, 그리고 6월 13일과 14일에 동북지역을 지나 베이징에 도착하는 열차들이 대거 운행정지될 예정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