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억 중국인을 감시하는 ’10가지 시스템’

By 정 가은

중국 정부가 14억 중국인을 감시, 통제하는 10가지 방법

중국은 14억 인민을 감시․통제할 수 있는 거대한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얼굴 인식 기술부터 창피한 개인 신상 공개까지 여러 가지 수단을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가족사진을 확보하기 위해 사용자로 하여금 응용 프로그램을 강제로 다운로드하도록 한다.

중국은 14억 인구를 추적하기 위한 거대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를 위해서 얼굴 인식 기술부터 굴욕적인 신상정보 공개까지 다양한 수단을 동원할 수 있다.

중국의 모니터링 기술은 시민들의 행동을 평가한 다음, 적절한 보상이나 처벌을 한다. 최근 《비즈니스 인사이더(Business Insider)》는 중국 공산당이 시민들을 모니터링하는 10가지 방법을 요약하였다.

YouTube | BBC News

1. 얼굴 인식 기술로 수많은 사람 중에서 표적을 찾아낸다

최소한 16개 성(省)과 시(市)가 중국의 14억 인구를 검색할 수 있는 얼굴 인식 시스템을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정확도는 99.8%에 달한다고 한다. 난창(南昌) 경찰은 이를 이용하여 6 만 명의 관객이 모인 콘서트에서 지명 수배된 범죄자를 잡기도 했다.
꾸이양(贵阳)에서 안면 인식 시스템을 테스트한 BBC 기자는 “당국이 7분 만에 나를 잡았다”라고 밝혔다.

EPOCH TIMES

2. 그룹 채팅 관리자가 사람들의 대화를 감청한다

중국 공산당은 그룹 채팅의 모든 게시물을 범죄의 증거로 간주한다. 이 규칙은 왓츠앱 같은 모든 SMS 응용 프로그램에 적용된다.
또한 정부는 기술 회사에게 인터넷상의 대화를 모니터링하고 기록을 6개월 동안 보관하도록 하여 ‘불법행위’를 보고할 것을 요구한다.

3. 정부가 시민들의 휴대전화 사진과 동영상을 모니터할 수 있게끔 응용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도록 강요

미국 정부가 후원하는 열린기술보증기금(Open Technology Fund)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위구르인들에게 휴대전화의 사진, 동영상, 오디오 파일, 전자서적 및 기타 문서를 스캔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도록 강요했다고 한다.

EPOCH TIMES

4. 사람들의 온라인 쇼핑품목 관찰

‘알리바바(Alibaba)’는 세사미 크레딧시스템(Sesami Credit System)이 사용자의 온라인 활동을 기반으로 신용을 평가한다고 전에 밝힌 바 있다. 세사미 크레딧의 기술총감독 리잉윈(李英云)은 작년의 한 인터뷰에서 “하루 10시간 이상 비디오 게임을 한 사람들은 ‘빈둥거리고 게으른 사람’으로 판단하고, 온라인으로 기저귀를 구입한 사람들은 ‘책임감이 있는 사람’으로 간주한다”고 말했다.

《월스트리트저널(Wall Street Journal)》에  따르면 알리바바를 포함한 중국 기술 기업들은 정부로 부터 이와같은 데이터를 공유하도록 강요당했다고 보도했다.

허난(河南)성 정저우(鄭州)시 기차역에서 역내 보안을 담당하는 여성 경찰관이 선글라스 형태의 감시 장비를 착용하고 있다 (AFP/Getty Images)

5. 경찰은 혼잡한 장소-예를 들면, 거리 및 기차역-에서 수사 대상을 검색하기 위해 얼굴 인식 기능이 있는 안경 착용

EPOCH TIMES

얼굴 인식 안경은 범죄 데이터베이스에 연결된다. 안경을 개발한 LL비전테크놀러지(LLVision Technologies)의 CEO 우페이(吴非)는 《월스트리트저널》과의 인터뷰에서 “해당 기술은 0.1초 만에 10,000명의 얼굴 데이터베이스를 인식할 수 있다”고 말했다.

6. 기차역에 로봇 경찰을 설치하여 사람들의 얼굴을 스캔하고 지명수배범과 비교

 Zhang Tao/VCG via Getty Images

7. 얼굴 인식 기술을 사용하여 무단 횡단하는 사람 잡기

본토의 많은 도시의 거리에는 얼굴 인식 카메라를 설치하여 무단횡단을 하는 사람의 얼굴을 경찰의 중앙 데이터베이스와 즉시 비교할 수 있도록 했다. 무단횡단자의 사진, 이름과 ID를 추출하여 길가의 전광판에 표시한다.
센첸(深圳)에서 이 정보는 공식 소셜미디어 계정에도 업로드되며, 후저우(福州)에서는 경찰이 무단횡단한 사람을 고용주에게 통보한다.

8. 보행자를 무작위로 멈춰 세우고, 휴대전화 검사

씬장(新疆)의 무장경찰은 보행자를 무작위로 멈춰 세우고 휴대전화와 노트북을 검사하여 금지된 응용 프로그램이나 공산당을 위협하는 정보가 있는지 확인한다. 이 같은 수사로 다수의 위구르인을 체포하기도 했다.

9. 사람들의 소셜미디어 게시물을 추적하여, 덩굴을 더듬어 참외를 따듯 사용자의 가족 및 위치 찾기

지난 3월 밴쿠버의 장샤오엔(张肖恩)은 웨이보(微博)에 반(反) 공산주의자의 게시물을 올렸다. 몇 시간 후, 본토에 있던 그의 어머니 우이吴依)가 경찰의 전화를 받았다. 경찰은 장샤오엔의 어머니에게 “이 게시물이 좋지 않으니 즉시 삭제하도록 요청해 달라”고 했다.
장샤오엔의 게시물을 통해 경찰이 그의 어머니의 주소를 어떻게 알아냈는지는 알 수 없었다.

장샤오엔은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다음과 같이 밝혔다. “내 소셜미디어 계정은 그들에 의해 면밀히 감시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들은 내가 올리는 모든 게시물을 볼 것이며, 아마도 나는 감시목록에 있을 것입니다.”

10.사람들의 데이터를 종합하기 위한 예측 소프트웨어를 만들어, 당국에 위협적이라고 간주되는 사람들 색출

《휴먼라이츠워치(Human Rights Watch)》는 “이 소프트웨어가 CCTV 카메라, ID 체크, 와이파이 스나이퍼(Wi-Fi snifers)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여 해독한다”고 밝혔다. 소위 IJOP(Integrated Joint Action Platform)의 중앙 시스템은 사람들의 개인 데이터를 분석하여, 중국 공산 정권에 해를 입힐지를 예측하고, 잠재적 반역자를 지방 당국에 알린다. 이로 인해 중국 당국은 효과적으로 반체제인사를 체포할 수 있었다.

신강의 카스 지구에서는 IJOP를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중국 공산당의 얼굴 인식 기술 사용과 개인 정보 수집은 세계 어느 나라보다 심각한 실정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유럽연합(EU)은 새로운 개인 정보 보호 규정을 도입해 기업이 개인 데이터, 생체 인식 데이터 및 소셜미디어 데이터를 수집하지 못하도록 제한했다.

NSBO 애널리스트 귈리엄 콜린스워스 해밀턴(Guillaume Collinsworth Hamilton)은 중국 공산당의 사회 신용 시스템이 악용될 위험에 대해 《파이낸셜 타임즈(Financial Times)》에 기고했다. 그는 “개인의 신용도를 측정하기 위해 빅데이터를 사용할 뿐 아니라 모든 중국국민의 정치적 성향을 계량화한다”면서, “사회 신용 시스템이 ‘애국 점수’를 산출하기 위해 악용될 수 있다”고 했다. 즉 개인의 의견이 공산당의 가치와 얼마나 일치하는지 평가하는 것이다.

BBC 관련 다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