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9년 남한 면적 10배 크기 땅, 러시아에 넘긴 중국판 이완용?

8월 1일에 개최된 건군 90주년 기념대회에서 시진핑 주석이 “그 누구도 우리나라의 주권, 안전, 발전 이익을 손상시킨 대가를 치루지 않고 지나가기를 기대하지 말라”고 발언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장쩌민과 보리스 옐친
장쩌민과 보리스 옐친

전 주석 장쩌민 집권 시절, 러시아 등 국가와 체결한  국경선 조약들 재조명

1999년 12월 9일, 장쩌민 전 주석은 러시아 대통령 옐친과 ‘중러 국경선 동서 양단에 관한 서술 의정서(關於中俄國界線東西兩段的敘述議定書)’를 체결했습니다.

당시 중국은 100여만 ㎢에 달하는 국토를 러시아에 양보했습니다. 당시 장쩌민이 러시아에 넘긴 중국 국토의 면적은 랴오닝성, 지린성, 헤이룽장성 (동북 3성)의 총 면적에 해당하는 크기로 남한 면적의 10배에 달합니다.
2002년 보도에 의하면,  1992년 러시아와 모종의 거래를 주고받은 장쩌민은 군사위 주석 신분으로 중국 변방군에 국경선 500㎞ 밖으로 물러나고, 방어 시설을 철거하라는 명령을 내렸습니다.

장쩌민과 만나는 푸틴
장쩌민과 만나는 푸틴

2002년, 장쩌민은 타지키스탄, 키르기스스탄 및 카자흐스탄 등 분쟁이 있는 국토를 국경선 협정을 통해 대부분 포기했습니다. 그 중 파미르 지역과 인접한 28,000㎢의 영토 중에서 타지키스탄에 96.5%의 영토를 할양했습니다.

1996년 11월 말, 인도를 방문한 장쩌민 전 주석은 ‘중-인 국경실제통제선 무장지역에서의 상호신임 조치협정’을 체결해 당시 인도와의 통제선을 국경선으로 확정하도록 이끌었습니다. 영국이 정한  ‘맥마혼 라인”을 승인하여 히말라야산 남쪽 기슭 90,000㎢(거의 남한 면적에 가까움)의 비옥한 영토를 양보한 것입니다.

%eb%a7%a4%ea%b5%ad

장쩌민 전 주석이 이끌던 중국 공산당은  지난  300여 년간  역사의 격동기에 중국이 외국과 체결했던 대부분의 불평등 조약을 인정함으로써, 대만 면적 95배(남한 면적의 약 34배)에 달하는 344만 ㎢ 중국 영토가  외국으로 넘어가게 되었다는 것이 재외 중국인 학자들의 추정입니다.

홍콩이나 마카오처럼 외국과 협상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연계 관계를 가질 수  있었던 영토들을  모두  포기해 버렸다는 것입니다.

3국 국경이 부딪치는 두만강 하구와 동해가 만나고 있다-구글 위성
3국 국경이 부딪치는 두만강 하구와 동해가 만나고 있다-구글 위성

특히 북한, 러시아 ,중국이 만나는 두만강 일대, 바다로 가는 길목을 러시아에 넘겨,  동북3성의 출해구(出海口: 바다로 통하는 입구)를 러시아에 넘긴 것은 중국으로서는 뼈아픈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시진핑 집권 후 영토분쟁에 적극적 자세로 전환

시진핑 주석 집권 이후 중국은 영토 분쟁에서 줄곧 상당히 강경한 자세를 이어왔습니다.

2개월 전, 러시아 언론 <유로시아 데일리 뉴스>는 ‘중국, 타지키스탄에 영토 요구 제기’라는 기사를 게재하며, 중국과 타지키스탄 간의 영토 분쟁이 재차 일어났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이 보도에 따르면 타지키스탄이 중국에게 일부 영토를 부득이하게 내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헤이샤츠섬 지도
헤이샤츠섬 지도

지난해  5월, 시진핑은 중국과 러시아 국경에 위치한 헤이샤쯔(黑瞎子)섬을 방문했다. 이 섬은 역사적으로는 중국의 영토였으나 옛 소련군에 의해 점령당했습니다.

2004년, 장쩌민 전 주석이 러시아와 ‘중러 국경선 동단에 관한 보충협정’을 체결하여 헤이샤쯔섬 영토(약 164㎢)의 절반을  러시아에 내준 바 있습니다.

대기원 허자후이(何佳慧) 기자

편역- sns 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