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십 가지 질병을 개선하는 ‘달걀껍질’ 효능

우리는 달걀의 흰자와 노른자에만 영양소가 있다고 여겨 흔히 껍질은 버리게 된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달걀껍질로 위궤양, 심한기침, 구강염과 같은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

칼슘이 90% 함유되어있는 달걀껍질에는 이 외에도 철, 구리, 망간, 아연, 인, 크롬과 같은 많은 건강 요소가 포함돼 있다.

임상약리 국제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Clinical Pharmacology)의 2003년 연구에 따르면, 껍질 분말이 연골의 생성과 성장, 구루병, 골다공증에 좋다는 실험결과가 나왔다.

달걀껍질을 빵이나 피자와 같은 요리에 넣어서 칼슘을 보충할 수 있다.

1. 위궤양, 구강 염증

달걀껍질을 한 번에 1티스푼씩 식전과 잠자기 전 하루 3번 정도 20일 동안 섭취한다.

2. 면역력 강화, 혈액 정화

Shutterstock

달걀껍질 1큰술, 설탕 1큰술을 섞은 다음 분쇄기에 갈아서 레몬즙 2큰술과 함께 주스나 우유에 타서 마시면 구강염에 효과를 본다. 또한 걸쭉하게 반죽해서 입가 상처에 발라준다.

계란 4~5개를 3L의 물에 레몬주스와 함께 혼합해 1주일 동안 냉장고에 두고 음료로 매일 약 500~750mL를 마신다.

3. 지혈 

Shutterstock

달걀껍질 가루 6g, 약간의 소금, 비타민 C 정제 2~4개를 함께 먹는다. 일주일에 3번씩 복용하면 혈변과 구토 증상을 개선하고, 지혈이 잘 안 되거나 코피가 자주 나는 사람에게 효과가 있다.

4. 입냄새

5. 어린이 질병

Shutterstock

– 밤에 잘 우는 아이에게 좋다.

소량의 달걀껍질 가루를 아이들이 잘 먹는 우유, 음식, 간식 등에 섞는다. 칼슘이 부족한 아이는 하루에 한 차례, 따뜻한 물에 가루를 1~2g 정도 넣어 마신다.

– 땀이 많은 사람에게 좋다.

달걀 속껍질(얇은 막) 10개 분량, 빨간 사과 5개를 달여서 아침저녁 마신다.

– 백일해에 좋다.

백일해가 심한 경우 달걀속껍질(얇은 막)을 말려서 가루로 만든다. 1일 1회, 5일간 복용한다.

6. 갑상선

Shutterstock

달걀껍질 가루(약 8개 분량)에 레몬 2개를 짜서 잘 섞는다. 혼합물을 며칠 동안 냉장고에 보관한다. 달걀껍질이 주스에 녹을 때, 물을 걸러 내고 꿀 1kg과 물 1L를 섞는다. 냉장실에 7일간 보관한다. 매일 식사 후 1큰술씩 2~4 회 복용한다.

7. 출산 후유증

말린 미역 6g, 달걀껍질 6g, 말린 과일이나 케일 30g을 모두 가루로 만들어 10g씩 먹는다.

8. 어지럼증

9. 눈 아래 건조한 피부

구토, 설사를 동반하는 경우는 달걀껍질 가루 1T스푼을 따뜻한 물로 마신다. 또한 분말은 가슴앓이, 소화성 궤양에 복용한다.

눈 밑에 피부가 건조한 증상이 있으면 달걀껍질을 사용한다. 달걀껍질 분말 2~4큰술을 꿀과 섞어서 눈 주변을 원형으로 마사지한다. 잠자기 전에 매일 마스크 팩을 하면 눈 밑이 촉촉함을 유지할 수 있다.

달걀껍질 가루 만드는 방법

Shutterstock 사진, NTD 편집

– 신선한 달걀껍질이 모이면 즉시 씻어 말린다. 영양소가 많이 포함돼 있다.

– 세균을 제거하기 위해 10분 동안 삶는다. 달걀껍질을 삶은 후 물기를 제거한다. 달걀껍질을 90~100℃의 오븐에 10분간 넣어 완전히 말린다. 전자레인지에 말려도 된다.

– 말린 달걀껍질을 분쇄기로 갈아서 미세한 분말로 만든다.

– 분말을 밀폐된 용기에 넣고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