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품에 관한 잘못된 상식(2)

6. 비타민B 군이 정신을 맑게 해준다고?

매일 많은 사람이 정신을 맑게 하기 위해비타민 B을 찾는다. 만약 평소에 충분한 과일을 먹지 못했다면, 회사와 집에 과일을 사두고 필요한 비타민과 섬유질을 보충하는 것이 어떨까?

비타민B 군은 원래 효소의 영양대사를 도와주는 작용을 하는데, 그 자체로는 열량이 없다. 비타민 B는 섭취한 영양소가 신체에 필요한 열량으로 바뀌는 것을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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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타민 B1은 당과 단백질을 열량으로 바꾸며 비타민 B2는 주로 당, 단백질, 지방을 열량으로 전환하고, 비타민 B6 B12는 단백질을 열량으로 전환한다따라서 만약 체내 비타민B가 부족하다면, 영양분을 열량으로 분해하지 못해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된다.

만일 음식에서 비타민B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면 비타민B를 추가로 복용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비타민 B는 많을수록 좋은 것이 아니라 신체에 필요한 정도만 있으면 충분하다.

7. 콜라겐 단백질 복용은 효과가 없다

콜라겐 단백질 보충제는 주로 콜라겐 단백질을 산과 소금으로 가공해서 만든 아미노산이다. 하지만 이러한 아미노산의 80% 이상이 필수 아미노산이 아니라 체내에서 스스로 합성해서 만들어 낼 수 있는 비필수 아미노산이다.

콜라겐 단백질 합성에 필요한 아미노산은 모두 다른 아미노산이 전환된 것이다. 따라서 콜라겐 단백질을 보충하는 것보다 돼지고기, 소고기, 계란 등 다른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한 단백질 음식을 섭취하는 편이 더 확실하다.

따라서 콜라겐 단백질이 피부 콜라겐 단백질 형성 시의 역할은 다른 단백질 음식이 섭취되어 수행하는 역할과 별반 다를 바 없다.

8. 루테인은 β-카로틴과 함께 복용해서는 안된다

최근에 사람들의 눈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하지만 루테인 처방전을 자세히 본 적이 있는가?

과거에는 β-카로틴이 눈을 보호하는데 좋다고 생각하여 눈 보호 제품은 루테인과 β-카로틴이 함께 들어있는 것이 좋은 것이라고 여겼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 두 성분의 흡수는 서로 경쟁관계여서 β-카로틴를 대량 복용할 경우 루테인의 흡수를 어렵게 만들 수 있다.

또한, 흡연자들은 특히 유의해야 하는데, 미국 FDA의 실험에 따르면, 장기간 β-카로틴을 복용한 흡연자는 폐암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한다. 그 원인은 무엇인가? 루테인은 매우 강한 항산화 물질이지만 때로 다른 산화제가 존재하는 상황에서는 루테인이 매우 강한 산화제가 되기도 한다. β-카로틴이 바로 이러한 작용을 일으키기 때문에 다량 복용할 경우 흡연자의 폐암 발병위험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9. 은행 열매가 아니라 은행잎의 추출물을 선택하라

은행은 주로은행나무를 일컫는다. 은행나무 열매는 은행의 씨앗을 의미한다. 혈액 순환과 모세혈관의 투과성을 개선하는 약리 효과, 두뇌와 말초 혈관 순환을 촉진하는 효과를 가진 부분은 주로 은행잎의 추출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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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시중에 판매되는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는 은행 관련 상품들은 은행잎 추출물이다. 은행잎은 원활한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모세혈관까지 피가 잘 흐르도록 도와주며, 뇌혈관 순환 개선의 효과도 있다.

하지만 은행 열매의 주요 성분은 알부민(Albumin), 아스파르트산(Aspartic acid), 글로불린(Globulin) 등으로, 한의학에서 기침 감기를 억제하는데 사용되는 성분이다. 임상시험 결과 은행 열매는 혈액순환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10. 단시간 효력이 있는 비타민 B군과 장시간 효력이 있는 비타민B군은 다르다

현대 직장인 중에 비타민B 영양제가 없는 사람이 없다. 영양제 중 어떤 것은 단시간 효력이 있는가 하면 어떤 것은 장시간 효력이 있다. 둘의 차이는 무엇일까?

단시간 효력이 있는  비타민 B군은 장에 정맥 주사를 놓는 것과 같은 효과를 가져, 기초적인 비타민 보충에 도움을 준다. 약효 지속 시간은 약의 조제 형태에 따라 다르다.

반면장시간 효력이 있다는 것은 약제 그 자체가 isbentiamine,Fursultiamine처럼 체내에 비교적 장기간 머무른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제품은 대량으로 오랜 기간 체내에 머물러 허리 통증, 안구 건조를 완화하는 역할을 한다.

활동량이 많고, 업무가 바쁠 때,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는 소모하는 비타민 B군의 양이 평소보다 매우 많다. 이때는 단시간 효력이 비타민B 보충으로는 활력을 보충하려고 한다면, 이는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허리 통증, 안구 건조증을 완화하기 위해 단시간 효력이 있는 비타민을 선택했다면 효과를 보기 어려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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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식품에 관한 잘못된 상식(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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