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박을 냉장고에 넣으면 사라지는 ‘이것’

By 조 윤덕

본격적인 여름이 되면서 냉장고 사용 빈도가 높아지고 있지만, 냉장고 보관에 오히려 독이 되는 음식이 있다.

flickr

여름의 상징 수박은 시원하게 먹기 위해 냉장고에 넣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수박은 실온에서 보관해야 가장 신선하게 먹을 수 있다. 습기가 높은 냉장고 속에 오래 보관하면 리코펜과 베타카로틴 등 영양 성분이 모두 사라지면서 빨리 썩게 된다. 그래도 “수박은 시원해야 제맛”이라고 한다면, 먹기 좋게 손질해 밀폐 용기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랩을 씌워 보관하면 세균이 더 발생할 수 있다.

getty images

열대 과일인 바나나나 망고는 특히 냉장고를 좋아하지 않는다. 따뜻한 지역에서 채취한 열대 과일이기 때문이다.

getty images

열대과일은 재배된 환경과 비슷한 온도에서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다. 낮은 온도에서 빠른 속도로 익고 영양소도 금방 파괴되며, 변색이나 표면 조직이 괴사 되는 등 냉해를 입기 쉽다.

getty images

토마토를 냉장고에 보관하다 보면, 식감이 떨어졌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냉장 보관 시 리코펜이 40% 이상 감소하고 표면이 쪼글쪼글해진다. 토마토는 숙성될수록 영양가가 높아지고 당도가 높아지는데, 냉장고에 넣게 되면 숙성을 멈추게 되어 맛이 떨어진다.

무 역시 냉장 보관하면 바람이 들고 시들어진다. 대파와 무 모두 냉장 보관보다는 신문지나 종이에 잘 싸서 통풍이 잘되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오이도 냉장고에 신선하게 보관해야 한다고 착각하기 쉽지만, 차가운 온도는 부패를 가속화해 물러진다.

getty images

빵은 평소 먹을 만큼만 사는 게 좋다. 먹다 남은 빵을 냉장고에 두면 냉장고에 보관 중인 탄수화물은 급속도로 결정화되어 딱딱하게 변하고 속은 눅눅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