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 김새는 월드컵 공인구, 혹시나 했더니 역시나

By 김 나현_J

2018 러시아 월드컵의 막이 오른 지 사흘 만에 경기 중 축구공이 터지거나 김이 새는 사고가 잇따랐다.

우선 지난 16일 열린 프랑스와 호주의 경기에서, 경기 시작 28분 쯤 축구공이 터지는 일이 일었다.

호주 수비 트렌트 세인즈버리가 상대방 공격수를 치열하게 막아내는 과정에서 축구공을 밟았는데 공은 즉시 파열됐다.

중국CCTV화면캡처

이 때문에 세인즈버리는 공을 빼앗고도 반격을 펼치지 못한 채 주심을 향해 양 팔을 들어 올려 공 교체를 요구했다.

그런데 불과 5분 후 코너킥을 하려던 프랑스의 오스만 뎀벨레는 교체된 공도 바람이 빠져 있는 것을 발견하고 다시 새 것으로 바꿨다.

생방송을 하던 박지성 SBS해설위원이 “공이 자꾸..”라고 말하자 옆에 있던 배성재 아나운서는 “바람 빠진 공을 자꾸 경기장으로 투입하나요”라고 말하기도 했다.

SBS화면캡처

아르헨티나와 아이슬란드의 경기에서도 경기 시작 5분도 채 안 돼 이 같은 일이 일어났다.

당시 아르헨티나는 프리킥을 얻어냈는데 공을 차려던 메시는 김이 빠져 있는 것을 보고 교체를 요구했다.

FIFA가 승인한 이번 2018 러시아 월드컵 공인구 ‘텔스타18’는 아디다스가 제작했으며 중국 광둥성 둥관의 공장에서 생산됐다.

VCG/VCG via Getty Images

축구공 뿐만 아니라 이번 월드컵 기념품 대부분이 중국산이다. 러시아 월드컵 기념화폐도 난징의 한 조폐공장에서 제작했다.

특히 이번 월드컵 공식 후원기업도 대부분 중국 기업들이다. 2015년 FIFA 부패 스캔들 여파로 후원 기업들이 나타나지 않는 가운데 중국 기업들이 대거 나선 것이다.